강구영 前 사장 7월1일 사임 후 대행 체제일각에서 尹 특검 후 차기 사장 선임 추측노조 "정부의 무책임으로 무정부 상태"
  • ▲ KAI의 리더십 공백이 지속되는 가운데 노조가 6일 입장문을 발표했다. ⓒ뉴데일리DB
    ▲ KAI의 리더십 공백이 지속되는 가운데 노조가 6일 입장문을 발표했다. ⓒ뉴데일리DB
    KAI(한국항공우주산업)의 리더십 공백이 4개월을 넘겼다. 이로 인해 유무형의 피해가 발생하면서 노동조합은 “정치적 사안과 무관하게 차기 사장을 빨리 임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6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대한민국 방산 수출의 주력 엔진인 KAI가 이처럼 장기간 리더십 공백에 놓인 것은 단순한 행정 지연이 아니라 정부의 정치적 무책임 그 자체”라고 비판했다. 

    노조 측은 사장 부재로 인해 경영, 수출, 기술개발, 노사관계 등 모든 분야에서 의사결정이 멈춰선 채 사실상 ‘무정부 상태’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강구영 전(前) 사장은 지난 7월 1일 사임했다. 임기를 3개월가량 남은 시점이었지만 이재명 정부가 출범하고 여당의 압박으로 인해 강 전 사장이 조기 사임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차재병 부사장이 대행을 맡고 있다. 

    노조는 윤석열 전 대통령 관련 특검이 정치권의 현안으로 떠오른 것을 지적하면서 KAI 사장 인선에 연관지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윤 전 대통령에 대한 특검이 끝나야 KAI 사장 인선이 가능하다는 비공식적 입장이 흘러나오고 있다”면서 “그러나 특검은 정치의 문제이며, 사장 인선은 산업의 영역이라는 점에서 국가 전략기업의 경영 공백을 정치 일정에 종속시키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정부가 조속한 신임 사장 선임에 나서지 않는다면 상경 집회 등에 나설 수 있다는 방침을 내비쳤다. 

    노조 측은 “정부가 계속해서 인사 지연으로 회사를 혼란에 빠뜨린다면 그 책임은 정부가 저야 하며, 노조는 더 이상 침묵하지 않는다”면서 “KAI를 정쟁의 볼모로 삼아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한편, KAI의 차기 구도를 두고 여러 인사가 거론되면서 하마평이 나왔지만 유력 후보군은 없는 상황이다. 

    수장 공백이 장기화되면서 KAI는 중요한 수주전에서 연달아 고배를 마시고 있다. 게다가 3분기 영업이익은 602억원에 그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1%나 감소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등 경쟁업체들이 역대급 실적을 기록한 것과 대비된다.  

    다만 수출입은행 차기 행장이 발탁된 점은 KAI 신임 사장 선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KAI는 민간 기업이지만 최대주주는 수출입은행이며, 지분율은 26.41%에 달한다. 

    KAI 사장 인선은 수은 행장 선임 후 이뤄지는 게 관례인 점을 감안하면 연내 리더십 공백이 해소될 가능성도 점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