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술·혼술 보편화에 1인으로 접하기 힘든 메뉴 구성당일 생산·출고, MAP포장 방식으로 신선도 더욱 높여연어·광어 시오즈메 숙성, 과메기 HACCP 인증 시설서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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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인 혼술족이 보편화됨에 따라 1인 소용량을 취급하기 어려운 '회'까지 편의점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CU는 오는 12일 1인 가구를 겨냥해 소용량 회 4종을 출시한다.

    이는 홈술·혼술 문화가 보편화되면서 족발 등 1인이 사 먹기 어려운 메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것이 주요 요인이다.

    실제 CU의 최근 3개년간 안주류 매출은 2023년 14.8%, 2024년 16.7%, 2025년(1~10월) 15.4%로 매년 신장하고 있다.

    특히 족발, 편육, 모둠순대, 닭발, 막창 등 소포장 안주류가 속한 냉장안주 매출은 전년 대비 17.4%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상품의 절반 이상(50.8%)이 1인 가구 밀집 지역인 오피스텔, 원룸촌 등 입지에서 판매될 만큼 1인 소비 중심의 수요가 뚜렷하다.

    CU가 출시하는 소용량 회 상품은 ‘숙성한 연어회’, ‘숙성한 광어회’, ‘쫄깃한 과메기’(3종 각 1만3900원, 70g), ‘숙성 홍어회’(9900원, 100g) 등 4종이다.

    회는 선도 관리가 중요한 상품인 만큼 CU는 국제 인증을 통과한 품질 시스템을 갖춘 제조사에서 당일 생산·출고를 원칙으로 한다.

    가스 치환 포장인 ‘MAP(Modified Atmosphere Packaging)’ 방식을 적용해 신선도를 더욱 높였다. 배송 자체는 CU의 본래 냉장물류 배송과 동일하게 진행되며, 해당 상품들은 가을, 겨울 한정 상품이다.

    특히 숙성 연어회와 광어회는 소금을 사용한 ‘시오즈메’ 숙성 방식을 통해 쫄깃함과 감칠맛을 살렸다. 숙성 홍어회는 잡내 없이 깔끔하고 순하게 숙성해 홍어를 처음 접하는 소비자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기호에 따라 최대 30일까지 숙성할 수 있으며, 삼합이나 무침용으로 활용하기 좋은 100g짜리 실속형으로 구성했다.

    과메기는 포항의 HACCP 인증을 획득한 전문 시설에서 원양산 과메기를 저온 냉풍 건조 공법으로 생산해 위생적이고 균일한 품질을 자랑한다. 

    각 상품에는 홀스래디쉬, 간장, 와사비, 초고추장 등 회 종류에 잘 어울리는 소스를 동봉했으며, 용기 내부에는 소스를 담는 별도 구획을 마련해 편의성도 높였다.

    박혜리 BGF리테일 HMR팀 MD는 “여러 제약에 구애 받지 않고 혼자서도 합리적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1~2인 가구의 편의점 안주류에 대한 수요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소비자가 신선하고 품질 높은 상품을 집 근처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