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테이크 참여·신기술 투자 협력2세대 SAF 생산플랜트 참여 검토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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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남궁홍 삼성E&A 사장(오른쪽)과 우기홍 대한항공 부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E&A
삼성E&A가 대한항공과 손잡고 미국 지속가능항공유(SAF)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낸다.21일 삼성E&A는 전날 대한항공과 'SAF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명식에는 남궁홍 삼성E&A 사장과 우기홍 대한항공 부회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번 MOU는 △해외 SAF 생산 프로젝트 발굴 및 검토 △SAF 장기구매(Offtake) 참여 검토 및 상호 지원 △SAF 관련 신기술·프로젝트 투자 검토 △대한항공의 삼성E&A 'SAF 기술 동맹(Technology Alliance)' 파트너 참여 등을 골자로 한다.양사는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안정적인 SAF 생산·공급망을 구축하는 한편 관련 사업기회를 발굴하는데 협력키로 했다.첫번째로 미국 시장 참여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미국은 SAF 생산에 필요한 원료가 풍부하고 세계 최고 수준 기술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SAF 생산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삼성E&A는 플랜트 수행 기술력을 제공하고 대한항공은 안정적인 SAF 수요처 역할로 프로젝트 전반에 탄력을 주는 '윈-윈(Win-Win)' 모델을 구축할 방침이다.삼성E&A는 EPC(설계·조달·시공) 분야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국 현지에서 추진되는 2세대 SAF 생산 플랜트 건설프로젝트 참여를 검토중이다.이를 위해 목질계 폐기물을 고온에서 가스화한 뒤 다시 액체연료로 전환하는 '가스화-피셔-트롭시(FT·Fischer-Tropsch)' 기반 2세대 SAF 생산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해당기술은 폐식용유 등 제한된 원료만 사용 가능했던 1세대 SAF 한계를 넘어 폐목재와 같은 비식용, 폐기성 바이오매스까지 원료로 사용할 수 있고 탄소감축 효과도 커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대한항공은 이곳에서 생산된 SAF를 구매하는 오프테이커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오프테이커는 일정기간 생산량을 고정적으로 사들여 신규 에너지사업 기반을 안정화하는 역할을 한다.삼성E&A 측은 "SAF 프로젝트 초기단계부터 글로벌 오프테이커인 대한항공과 함께 참여해 프로젝트 실행가능성을 높이고 발주처 신뢰를 얻어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것"이라며 " 앞으로 에너지 전환 분야 신사업 참여를 확대해 중장기 지속성장 동력으로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