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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의 인기 휴대전화 기기 가격이 해외보다 국내에서 30%가량 비싼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10월 출고된 옴니아2 국내 출고가는 2GB가 92만4000원, 8GB가 96만8000원이다. 애플이 아이폰을 출시한 이후 각각 4만원 가량 인하했으나 여전히 90만원대다.
반면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이보다 최대 30%가량 싸게 구입할 수 있다. 출고가가 공개되지 않는 유럽과 미국의 경우 약정 등의 조건없이 구입하는 '공기계' 가격을 통해 출고가를 추정한다. 즉, 이동통신회사의 약정 등 조건을 붙이지 않는 순수한 '공기계' 가격이 유럽 지역은 500달러 중반, 미국에서는 600달러 중반대에 옴니아2를 구입할 수 있다. 1달러에 1200원대 환율을 적용하면 국내보다 10~30% 저렴한 66만~75만원 정도에 약정없이 구매할 수 있는 것이다.
옴니아2 ⓒ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신세대 소비자를 겨냥해 내놓은 '코비'도 비싼 건 마찬가지다. 코비 국내가격은 65만원 내외. 그러나 이탈리아와 독일에서는 20만 원대 중반에서 무약정으로 구입할 수 있다. 대부분의 해외시장에서는 30만 원 이하에 팔리고 있는 셈이다.
삼성관계자는 "공기계 가격은 온라인 오픈마켓 등을 통해 유통되는 가격이라 정확하다고 표현할 수 없고, 국내 소비자도 약정 등을 이용하면 특별히 비싸게 구입한다고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 국내형 제품에는 지상파 DMB 등 다른 기능이 추가돼 가격이 비쌀 수 있다는 것이다.
코비 ⓒ 삼성전자 
그럼에도 업계 전문가들은 삼성전자의 경우 국내와 해외 제품의 가격 차이가 크다고 말한다. 지난해 3·4분기 삼성전자 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의 국내 휴대전화 단말기 평균판매가는 37만원에 달했으나 해외 판매 가격은 약 13만6000원에 그쳤다. 삼성전자는 과거에도 옴니아1, 미니스커트폰, UFO폰, 햅틱폰 등도 국내와 해외 가격을 현저히 다르게 책정해 비난을 받은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