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년 이후 北·中 합작벤처 138개 설립"투자 규모작고 중.소기업 위주로 소극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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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업의 북한에 대한 투자는 다른 인근국에 대한 투자보다 작은 규모이며, 대기업보다는 주로 중.소기업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 닉슨센터의 중국연구 전문가인 드루 톰슨 국장은 3일(현지시간) 존스홉킨스대 국제대학원(SAIS) 한미연구소에서 발표한 `조용한 파트너: 북한에서의 중국 합작벤처'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분석을 내놓았다.
그는 중국의 북한에 대한 투자는 중국과 인접한 다른 국가들에 대한 투자보다 작고 성공적이지 않다면서 2003년부터 2009년까지 중국의 북한에 대한 투자는 9천830만달러 규모밖에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에 대한 투자액 12억달러, 태국에 대한 투자액 2억7천300만달러, 베트남에 대한 투자액 4억3천700만달러 등보다 작은 것이다.
북한에 대한 중국의 투자액은 집계 방식이나 집계 주체 등에 따라 큰 차이를 보여왔다.
톰슨 국장은 중국의 상위 100대 기업 가운데 불과 2개 회사만이 북한에 투자하고 있다면서 북한에 투자하는 대부분의 중국 투자가들은 중.소기업인들이라고 전했다.
그는 또 북한에 투자하는 중국 기업의 대부분은 중국 중앙정부에 의해 통제받는 국영기업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그는 1997년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설립된 138개 합작 벤처기업 중 불과 4개만이 중국 중앙정부가 통제하는 국영기업의 투자를 통해 이뤄졌다고 밝혔다.
분야별로는 138개 합작벤처 기업 중 41%는 광산 등 채굴산업에 집중됐고, 38%는 경공업, 13%는 서비스업, 8%는 중공업 부문에 각각 설립됐다고 전했다.
그는 이런 자료를 현장조사와 중국 투자자 인터뷰, 공개된 자료 검색 등을 통해 수집했다면서 합법적인 승인을 받지 않은 투자는 더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그는 북중간에는 특히 경제분야에서 상호 불신이 있다고 전했다.
북한은 중국에 무역과 지원, 투자를 의존하고 있지만, 중국의 투자로 자신들의 채굴산업을 빼앗길까 봐 우려하고 있으며 중국에 의존하는 것을 여전히 조심스러워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또 중국의 합작벤처가 중국의 개혁.개방의 경험을 북한에 전하는 중요한 도구가 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좀 더 장기적으로는 남북간의 합의된 통일에 대한 가능성도 높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에서 개혁과 개방이 일어난다면 일련의 대북투자가 북한의 정치.경제지형을 크게 바꿀 수 있을 것이라면서,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중국의 대북투자 확대의 최대 걸림돌은 북한 그 자체라고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