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 이대열 교수 등 예일대 연구진 연구 결과 소개
  • 인간만이 아니라 원숭이도 잘못된 선택을 후회하는 감정을 느끼고 더 나은 대안을 선택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일(현지시각) 미국 시사주간 타임에 따르면 이대열 교수 등 예일대(大) 의대 연구진은 붉은털원숭이에게 가위바위보를 하는 법을 가르친 뒤, 원숭이가 이기면 상으로 주스를 많이, 비기면 주스를 적게 주고 지면 벌로 아무것도 주지 않았다.

    이러한 실험을 계속한 결과, 원숭이가 질 때마다 다음 판에서는 가위바위보 중 앞서 자신을 이겼던 것을 내는 경향이 발견됐다.

     이는 원숭이가 과거의 잘못된 결과를 분석하고 다른 결과를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또 가위바위보를 할 때 원숭이의 뇌 활동을 관찰한 결과, 질 때마다 기억과 관련된 기능을 맡은 배 외측 전전두피질(dorsolateral prefrontal cortex) 부분과 후회 감정을 맡은 안와전두피질(orbitofrontal cortex) 부분이 각각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수 등은 후회 감정에 대한 이번 연구 결과가 과거 잘못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등 병적인 후회 증상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대 경제학과 학부를 졸업한 이 교수는 어바나-샴페인 일리노이대에서 신경과학 박사 학위를 받고 예일대 의대 신경생물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학술지 '뉴런'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