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고객정보 해킹으로 870만명 개인정보 유출전체 가입자 중 '절반 이상' 신상 털려..경찰 수사
  • KT의 휴대폰 가입자 중 절반 가량의 신상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밝혀져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29일 "지난 2월부터 5개월 동안 870여만명의 KT 고객정보를 빼내 10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취한 일당 9명을 검거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별도의 해킹프로그램을 제작, KT의 고객정보 조회시스템에 접근해 고객 정보를 해킹한 후 이를 휴대폰 TM 사업에 활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거된 일당 중 최모(40·구속기소)씨는 직접 해킹프로그램을 제작해 고객 정보를 유통시킨 장본인으로, 10년간 IT업체에서 프로그램 개발유지 등을 담당해온 전문 프로그래머로 알려졌다.

    불구속 입건 된 우모(36)씨 등 7명은 최씨 등으로부터 해킹프로그램을 입수, 수백만명의 개인정보를 유출한 뒤 자신들의 TM사업에 활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해킹된 개인정보에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휴대전화 모델명 ▲사용 요금제 ▲요금 합계액 ▲기기변경일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현재 피의자들이 해킹한 KT 고객정보가 담겨진 DB서버를 전량 압수한 상태"라며 "향후 해킹 과정을 면밀히 분석하는 한편, KT의 관리 소홀 여부에 대해서도 수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레닷컴 홈페이지, '개인정보 유출 확인 서비스' 제공

    한편 KT는 이번 해킹 사건과 관련, "개인의 소중한 정보가 유출된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재발 방지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KT는 고객들이 피해 여부를 자가진단 할 수 있도록 29일부터 올레닷컴(www.olleh.com) 홈페이지 팝업창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 확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페이지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손쉽게 개인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KT의 사과문 전문.

    < 사과문 >

    머리 숙여 사과 드립니다.

    KT를 사랑해 주시는 고객 여러분,

    저희 KT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보호에 최우선으로 노력해왔으나, 소중한 고객님의 정보가 유출된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 드립니다.

    경찰 수사결과발표를 통해 밝혀진 바와 같이 이번 사고는 그 동안 국내에서 음성적으로 활동해 온 범죄 조직들이 침해를 시도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KT는 일부 고객님의 개인정보가 용의자에 불법 수집되는 상황을 감지하고, 경찰에 즉시 신고하여 현재 범죄 조직 전원이 검거되고, 범죄 조직이 불법 수집한 개인정보 또한 전량 회수되었습니다.

    KT는 침해 감지 이후 불법으로 접근한 IP를 즉시 차단하고 보안을 한층 더 강화하는 한편, 지속적인 감시로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조치를 완료하였습니다.

    KT는 이번 일을 계기로 내부 보안체계 강화와 전 직원의 보안의식을 철저히 하여, 향후 이러한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KT를 믿고 사랑해 주시는 고객님께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되어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 개인정보침해 확인안내: www.olleh.com 또는 고객센터(국번없이 1588-0010번)

    주식회사 케이티 임직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