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27일 실시 협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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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 2-4단계 컨테이너 부두 3선석이
정부 부담 없이 전액 민간자본으로 건설된다.
민간자본으로 공공시설을 건설할 때 제공하던
건설비지원이나 최수운영수입보장 없이 100% 민간 자본이 투입된다.해양수산부(장관 윤진숙)와 <현대산업개발컨소시엄>은
부산 신항 2-4단계 컨테이너 부두 투자 실시협약을
27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체결한다고 밝혔다.
부산항 신항 2-4단계 [컨] 부두 개발사업의 사업시행자는
현대산업개발 • 현대상선 컨소시엄이 맡는다.
▲ 사업 내용 : 컨테이너부두 1,050m(3선석), 배후부지 63만㎡(약19만평)▲ 총 투자비 : 6,446억원(현대산업개발 50% : 현대상선 : 50%)▲ 사업 기간 : 2014. 3. ∼ 2018. 12. (60개월)▲ 사업 효과 : 연간 150만TEU 컨테이너 처리이번 사업은 초기 일부 민자사업에서 물의를 일으켰던
건설단계의 재정지원과 운영단계에서의 최소운영수입보장
(MRG : Minimum Revenue Guarantee)이 없이
순수 민간자본으로 건설 및 운영하게 됨에 따라
민자사업 도입취지에 매우 부합한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이번 사업은 글로벌 금융위기 및 해운경기 침체에 따른
일부 출자자의 사업포기로 지연되어 오다가
최근 현대상선이 출자자로 나서면서 사업이 재개되었다.현대상선은 2010년부터 2-2단계 운영에 참여하여
시설능력(160만TEU)보다 약 25% 높은 연간 200만TEU를 처리하고 있다.
2-4단계사업에 민간기업이 참여함에 따라
시설부족 해소는 물론 추가 물량 확보가 가능해져부산항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지난해 부산항의 컨테이너 처리량은 1,704만TEU이나,
처리능력은 1,557만TEU으로 부족해 시설확충이 필요하다.
세계 5위 컨테이너 항만인 부산항은
이 부두가 완공되면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 기항에도 대비하고
동북아 물류 중심 항만의 위상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