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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터리 수요예측으로
2조원에 가까운 [국민 혈세]를 낭비하게 만든 업체들이
지난 10년간 버젓이 <국토교통부> 및 [산하 기관]들로부터
1조4,000억원에 달하는 용역을 추가로 수주한 것으로 드러났다.특히 이들 기업의 부실 수요예측으로
길게는 오는 2038년까지 최소 [수조원]의 혈세가
추가로 투입 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부실 수요예측 기업에 대한 입찰 제한 등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25일 <정우택> 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새누리당)이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와 산하 공공기관들이
MRG 수요예측을 부실하게 한 업체들에게
총 398개 사업에 1조4,000억원 규모의 용역을 준 것으로 밝혀졌다.현재 이들 업체들이 수요를 잘못 예측한
[7개 민자도로]에서는
올해까지 총 8,000억원이 MRG 보상금으로 지급됐다.여기에 <인천공항철도>에 지급된
1조1,000억원을 더하면 사실상 [2조원]에 가까운 혈세가
부실한 수요예측으로 인해 [민자사업자]에게 들어가고 있는 셈이다. -
이번에 <정우택> 의원이 언급한 부실 수요예측 업체는
[한국교통연구원],
[유신코퍼레이션],
[한맥기술],
[동일기술공사] 등이다.업체별로 살펴보면
<인천공항철도>의 수요예측을 엉터리로해
[1조1,000억원]에 달하는 국민 혈세를
[MRG] 사업자에게 지급토록 한
<한국교통연구원>은
국토부와 산하기관들로부터 지난 2005년부터 올해까지
총 29개 사업에 걸쳐 [75억원]을 수주했다.또한 [대구~부산간 민자도로]와
[서울외곽(일산~퇴계원) 도로]의 수요예측을 부실하게 한
<유신 코퍼레이션>은
국토부와 산하기관들에게 각종 용역 명목으로
최근 10년간 211개 사업에 무려 5,340억의 수주를 받았다.[대구~부산간 민자도로]는
당초 1일 7만4,000대로 예측됐지만,
실제 통행량은 3만9,000대에 그쳐 예측대비 52%에 불과했다.결국 지난 2008년부터 작년까지 2,956억원의 국민세금이
[MRG 보상금]으로 지급됐다.교통량이 많은 서울외곽순환도로(일산~퇴계원) 구간 역시
지난 2007년부터 작년까지 860억원의 혈세가 투입됐다.이와 함께 [부산~울산간 민자도로]를 분석한 <한맥기술>은
당초 1일 5만2,000대로 교통량을 예측했지만,
실제 수요는 2만5,000대로 48% 수준에 불과했다.이로 인해 지난 2010년부터 작년까지
국민세금 1,032억원이 [MRG 보상금]으로 지급됐다.<한맥기술> 역시
국토부와 산하기관들로부로부터 각종 용역 61건을 수주해
720억원을 벌어들이는 등 어떠한 제제도 없었다.<동일기술공사> 역시
[서수원~평택 민자도로] 부실 수요예측으로
2011년부터 2년 동안 117억원에 달하는 혈세 낭비를 발생시켰지만,
10년 동안 97건, 1,570억원 규모의 용역을 수주했다.정우택 의원의 설명이다.
"엉터리 수요예측으로
국민들이 고통받고 있는데,
책임지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이같은 상황에서 국토부 및 산하 기관들이
엉터리 수요예측업체들에게 천문학적인 금액의 용역을 주는 것은
국민정서를 완전히 무시한 처사다.향후 교통량을 부실하게 예측한 업체들에게는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각종 사업 입찰 참여를 제한하는 등
강력한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
이밖에도 <정우택> 의원은
민자로 건설·운영되던 <인천공항철도>를,
코레일(한국철도공사. 지분 88.8% 인수)이 넘겨 받는 과정에서
[수 천억원]에 달하는 시세 차액을 확인한 만큼,
조만간 추가 조사를 통해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한편, MRG 계약이 체결된
[천안-논산] 고속도로의 경우 오는 2022년까지,
[대구-부산], [서울외곽]의 경우 2026년까지,
[부산-울산]은 2038년까지 최소운영수입을
국민 혈세로 보장해 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