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생산량 20% 감소 불가피차량용 강판 주 공급처는 포스코현대제철-하이스코 합병 이어 또 악재

  • 최근 제네럴모터스(이하 GM)가
    유럽에서 [쉐보레] 브랜드를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유럽에 공급되는 [쉐보레]차량 중
    90% 이상을 생산해 내고 있는 한국지엠 입장에서는
    [빨간불]이 켜졌다.

     

    하지만 위기에 식은땀을 흘리고 있는 것은
    한국지엠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한국지엠의 차량 생산에 있어,
    대부분의 자동차용 강판을 공급하고 있는
    [포스코]도 덩달아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이다.

     

    11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연간 전체 생산량은 85만대이다.
    그 가운데 유럽에 수출한 쉐보레 차량은 18만 6,000대로
    향후 약 20%의 생산량 감소가 불가피해졌다.

     

    한국지엠은 포스코·신일철주금·바오스틸 등에서
    자동차용 강판을 들여오고 있다.

     

    한국지엠 관계자에 따르면
    80%가 넘는 대부분의 물량은
    포스코에서 공급된다.

     

    다시 말해, 한국지엠의 위기는 곧 포스코의 위기로
    번지고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용 강판을 비롯한 냉연부문은
    포스코의 매출구조에 있어 30%에 달할정도로
    주요 판매 제품군이다.

     

  • ▲ 2013년 3분기 포스코 제무제표 ⓒ금감원
    ▲ 2013년 3분기 포스코 제무제표 ⓒ금감원

     

    한국지엠의 생산량 감소에 앞서
    포스코는 이미 한 차례 다리가 휘청거릴 만한 사건을 겪었다.

     

    현대제철과 현대 하이스코의 냉연부문 합병 사실이 바로 그것.


    향후 현대차가 만들어지는데 있어,
    현대제철이 생산한 자동차용 강판을 사용하는
    이른 바 [자급자족율]이 높아질 것이란 사실은 자명한 상태다.

     

    실제로 현대제철 관계자에 따르면
    2011년 36%에 머물렀던 자급율은
    2012년 41%, 2013년 51%까지 오른 상태며,
    2014년 이후론 더 올라갈 전망이다.

     

    현대차가 자급자족할수록,
    포스코는 먼 산을 바라봐야하는 상황이다.

     

    포스코를 아프게 하는 사실은 이게 끝이 아니다.

     

    안그래도 자동차용 강판 수요처가 줄어든 판에
    냉연제품의 가격도 하락하고 있다.

     

  • ▲ 2013년 3분기 포스코 제무제표 ⓒ금감원
    ▲ 2013년 3분기 포스코 제무제표 ⓒ금감원

     

    한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냉연가격과 자동차용 강판가격이 일치하지 않지만,
    둘은 통상 같은 흐름을 타게 된다.

     

    자동차용 강판은 냉연 공정을 거쳐
    추가적인 가공이 필요한 만큼
    보통강냉연강판보다 통상 10만 원 정도 더 비싼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