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서비스 형태로 [스팸문자] 자동 필터링 스미싱 통한 자동 소액결제, 사전 비밀번호 설정으로 예방
-
누구나 한번쯤 받아봤을 만한 [스팸문자],그리고 여기서 한단계 더 진화된[스미싱] 문자는계속해서 이용자들을 괴롭히고 있다.초기에는 [대출] 관련 내용이 대부분이 었으나청첩장, 택배, 경찰서 등기 등그럴듯한 내용으로 가장해이용자들을 현혹시키는 스팸, 스미싱 문자는날이 갈수록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간혹 화가나서 문자 온 번호로전화해보고 싶지만혹시나 전화 한통화로일정 금액 지불 될 지도 모른다는 걱정에이렇다 할 대처도 못하고매번 비슷한 내용의 문자를 받고 있어야 하는 현실에분통이 터지기도 한다.뿐만 아니라 스미싱 문자에 담긴 링크들은자칫 잘못해 클릭하는 순간스마트폰에 악성앱이 깔리면서각종 중요 정보가 유출 될 수 있어더욱 불안하다.반드시 확인해야할 것만 같이그럴듯하게 오는 이러한 문자들을차단할 수 있는 방법들은없는 걸까?[스팸] 필터링 "번호, 문구 등록하면 자동 차단"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고객들의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광고성 스팸문자를자동으로 필터링해주는무료 부가서비스인스팸필터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SK텔레콤은 [스팸필터링],KT, LG유플러스는 [스팸차단서비스]라는 이름으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광고성 문자 외에받고 싶지 않은 번호와 문구를추가로 등록하면해당 번호, 문구가 포함된 문자는자동으로 차단된다.SK텔레콤 [스팸 필터링]의 경우신규, 명의·기기 변경 하는 고객에게연령제한없이 전고객을 대상으로자동 가입되도록 하고 있다.LG유플러스는KISA에 신고된 스팸 메시지 등을 업데이트해함께 차단되도록 하고 있다.[스미싱] 자동 소액결제, 비밀번호로 차단최근 스팸문자 외에도[링크]를 포함한 속임 문자[스미싱] 문자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스미싱 문자는스마트폰이 활성화 되면서문자에 링크를 걸어자동으로 웹사이트에 연결된다.이를 이용해 자동으로 휴대폰 소액결제를 진행하거나악성앱을 이용자 몰래 설치해각종 정보를 탈취해 가는 방법으로피해를 주고 있다.이에 이통 3사는스미싱으로 인한 자동 소액결제 피해를 막기 위해사전에 비밀번호를 설정해소액결제로 인한피해를 예방하고 있다.스미싱 차단 방법은스팸문자 필터링 서비스와 달리통신사 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다.[SK텔레콤]의 경우[티월드]에서 부가서비스 형태로[소액결제 비밀번호 서비스]를 제공한다.소액결제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결제 차단 신청을 하거나결제금액 한도를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또한 안드로이드 기반 앱인 [T가드]를무료로 제공한다.[T가드]는 스마트폰용 백신서비스를 탑재해스미싱 앱 및 개인정보 유출을 유발하는악성코드를 탐지하는 기능을 강화했다.스미싱 피해를 당했을 경우SK텔레콤 고객센터로 전화해스미싱 피해 접수를 한 다음[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FAX로 제출해야 한다.사실 확인 이후 소액결제사로 피해 접수를 이관해6일 이내에 청구 취소 결과를전화로 통보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KT]는 소액결제 한도를 정하거나결제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차단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또한 안드로이드 기반의스미싱 차단 앱[올레 스미싱차단]을무료 제공한다.스미싱 url과 앱을 차단하고설치된 앱이 가지고 있는 기능을 파악해스미싱 동작 감염 여부까지 알려준다.아울러 전문상담사로 이뤄진[소비자 피해 구제센터](휴대폰 114, 0809-949494)를 운영해스미싱 피해 및 소액결제 사기로부터이용자들을 보호하고 있다.[LG유플러스]는단순히 결제전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소액결제 이용 시 발송되는 인증번호(결제승인번호) 6자리 중앞자리 3자리를 이용자가 직접 설정하도록 했다.스미싱으로 사기 피해를 당했을 경우자체 검증절차를 거쳐 피해가 확인되면다음달 청구되는 휴대전화 요금에서피해 금액 청구를 유보하거나 취소해준다.피해 금액을 납부했을 경우소액결제사와의 협의를 통해환불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LG유플러스는가입 시 소액결제 사용 동의 여부를 확인하고소액결제 서비스에 동의하지 않거나서비스를 신청해도 1년간 이용하지 않을 경우에는자동으로 차단하도록 했다.이에 LG유플러스는사용량/요금조회 위조로 이뤄져 있던모바일 고객센터 앱을 개편해보다 편리하게 스미싱을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개편된 앱인 [U+고객센터 2.0]은기존 모바일 고객센터가 갖고 있는 기능에 더불어소액결제 상세내역 조회, 이용한도 변경, 결제차단 및 해제까지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