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팔팔], 작년 50% 이상 성장해 비아그라 제치고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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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발기부전 치료제 시장에토종 제약 브랜드가두각을 나타내고 있어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특히그간 발기부전 치료제의대표주자였던 [비아그라]는3위로 떨어진 반면,국내 제약사 한미약품의[팔팔]이 2위로 등극해눈길을 끌고 있는 것.13일의약품 시장조사기관IMS NPA DATA에 따르면지난해 발기부전 치료제 시장에서[팔팔]의 지난해 3분기 매출액은 18.6억원으로전년 대비 53% 성장한 수치를 보였으며4분기 매출액은 21억원을 기록했다.현재 2013년누적액 매출 순위는글로벌 제약사일라이릴리의 [시알리스](타다라필 성분)가 176억원,한미약품의 [팔팔](실데나필 성분)이 101억원,화이자제약의 [비아그라](실데나필 성분)가98억원의 순이다.반면오리지널인 비아그라는팔팔정의 급성장에 크게 뒤떨어지면서뒤로 밀려나는 모습이다.지난해 비아그라의 3분기 매출액은30억 가량으로전분기 대비 0.9%,전년 동기 대비 30.6% 감소한모습이다.한미약품 측은[팔팔]의 급성장에 따른비아그라 매출감소가시아리스 반사이익으로 이어져이 제품이 1위를 차지하게 된경향도 크다고 설명했다."사실상 국내발기부전 시장에서단순 처방량을 살펴보면[팔팔]의 점유율이 약 33%를 차지함으로써시알리스보다 약 2.5배 이상 판매 중인 상태다.시알리스가 1위를 차지한 까닭은제품 하나당 가격이 팔팔에 비해3배 이상의 차이가 나기 때문인 덕분이다.[팔팔] 제품이 [비아그라]보다인기를 끌 수 있던 가장 큰 비결은[팔팔]이 비아그라 제네릭(복제액)으로효능은 같은데다,가격은 1/3 수준으로소비자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한미약품 관계자이 제품은 얼마 전씹어먹는 고용량 [팔팔츄정]도출시되는 등용량과 제형이 다양하다.한편매일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제형이 있는동아제약의 [자이데나]는약 78억원을 기록하면서 4위,5위는 약 48억원을 기록한 SK케미칼의 [엠빅스S],6위는 약 15억원의 대웅제약 [누리그라]가뒤를 쫒고 있다.특히동아제약의 [자이데나] 데일리형은관계 전에 먹어야 하는 부담감이 없고,약효 지속시간이 비아그라보다 3배나 길어인기가 좋다.[엠빅스S]는 세계 최초의 필름형 발기부전 치료제로간편히 입안에 녹여 먹을 수 있고,얇아서 지갑에 넣고 다니기 편한 게 특징이다."토종 브랜드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지난 2012년 5월부터 40여개의제네릭이 쏟아졌지만,국내 제약업계의▲기억하기 쉬우면서도 차별화된 제품명과▲50mg 중심의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약값 구조,▲다양한 용량·규격으로 환자 특성의 맞춤형 처방 지원 등과 같은[고객지향 전략]이 통했기 때문이다."- 제약업계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