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패턴 분석 "인구구조·인식변화에 SOC확충 등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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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국토교통부 제공
지난 10년간
설날 당일 귀성·귀경이 크게 늘어나고고속도로 주요 구간 소요시간은
최대 3시간 이상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설 연휴 귀성객들의 통행특성 변화를10년 전(2004년)과 비교·분석한 결과를28일 공개했다.자료에 따르면설날 당일 귀성은 각각 8.5%(16.4→24.9),설날 당일 귀경은 15.3%(24.2→39.5)로 크게 증가하는 등설날 포함 전·후 3일 동안 80%이상이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설날 2일전 귀성은 4.0%(18.7→14.7),설날 2일 이후 귀경은 12.6%(30.9→18.3) 각각 감소했다.이는 지난 10년간 수도권으로의 인구 유입과비수도권 거주 부모 세대의 감소로 인한중·장거리 이동인원의 상대적 감소와명절에 대한 인식 변화 등에 따른 결과로 판단된다.수도권 내부 귀성 및 역귀성 비율도 증가했다.수도권으로의 귀성비율은수도권 내부이동 7.9%(20.6%→28.5%),역귀성 7.7%(15.2%→22.9%) 정도 각각 증가했다.비수도권은 2004년과 2014년 모두[영남권]으로의 귀성 비율이 높으나,10년간 소폭 감소한 결과를 보였다.명절기간 체류일수는 점차 감소했다.명절기간 체류일수는1박2일은 11.8%(22.2→34.0),당일 귀성·귀경은 2.2%(10.2→12.4) 증가한 반면,2박3일 이상 체류는 14.0%(67.6→53.6) 감소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자가용·고속도로 이용률은 증가한 반면 최대 소요시간은 감소했다.경제성장으로 인한 자가용 승용차 보유 확대로2004년 대비 2014년 설 연휴기간 자가용 이용률은7.4%(75.9→83.3) 정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인구 증가로 인한 귀성인원 증가△설 전후 3일간 통행비율 상승△자가용 승용차 이용비율의 증가 등의통행 시간 증가요인이 있었으나,주요 구간의 최대 예상 통행시간이모두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특히서울~부산 간 최대 예상 소요시간(귀성)은약 2시간(10:20→8:00) 이상,서울~광주는약 3시간(10:00→6:50) 정도 단축됐다.이는 SOC 사업의 확충,IT 기술 발달로 인한 교통정보제공 향상,수도권 내부 귀성 비율 상승,역귀성 비율 증가,정부의 지속적인 특별교통대책 수립 등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국토부 관계자의 말이다."이번 설 연휴 통행분석결과를 기초로변화하는 설 명절 통행실태를 향후 특별교통대책에 반영하는 등국민들의 이동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국토부는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 확보를 목적으로
지난 2004년과 올해 설 연휴 30일 전 실시한 사전조사를 비교분석해이번 분석자료를 도출했다.2004년 조사는
2003년 12월9일부터 12월11일까지 3일간
2,741세대에 대해
전화인터뷰를 통해 조사했다.올해 조사는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9,000세대에 대한
컴퓨터(CATI) 전화인터뷰 방식으로 조사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