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패턴 분석 "인구구조·인식변화에 SOC확충 등 원인"
-
지난 10년간
설날 당일 귀성·귀경이 크게 늘어나고고속도로 주요 구간 소요시간은
최대 3시간 이상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국토교통부는설 연휴 귀성객들의 통행특성 변화를10년 전(2004년)과 비교·분석한 결과를28일 공개했다.자료에 따르면설날 당일 귀성은 각각 8.5%(16.4→24.9),설날 당일 귀경은 15.3%(24.2→39.5)로 크게 증가하는 등설날 포함 전·후 3일 동안 80%이상이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설날 2일전 귀성은 4.0%(18.7→14.7),설날 2일 이후 귀경은 12.6%(30.9→18.3) 각각 감소했다.이는 지난 10년간 수도권으로의 인구 유입과비수도권 거주 부모 세대의 감소로 인한중·장거리 이동인원의 상대적 감소와명절에 대한 인식 변화 등에 따른 결과로 판단된다.수도권 내부 귀성 및 역귀성 비율도 증가했다.수도권으로의 귀성비율은수도권 내부이동 7.9%(20.6%→28.5%),역귀성 7.7%(15.2%→22.9%) 정도 각각 증가했다.비수도권은 2004년과 2014년 모두[영남권]으로의 귀성 비율이 높으나,10년간 소폭 감소한 결과를 보였다.명절기간 체류일수는 점차 감소했다.명절기간 체류일수는1박2일은 11.8%(22.2→34.0),당일 귀성·귀경은 2.2%(10.2→12.4) 증가한 반면,2박3일 이상 체류는 14.0%(67.6→53.6) 감소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자가용·고속도로 이용률은 증가한 반면 최대 소요시간은 감소했다.경제성장으로 인한 자가용 승용차 보유 확대로2004년 대비 2014년 설 연휴기간 자가용 이용률은7.4%(75.9→83.3) 정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인구 증가로 인한 귀성인원 증가△설 전후 3일간 통행비율 상승△자가용 승용차 이용비율의 증가 등의통행 시간 증가요인이 있었으나,주요 구간의 최대 예상 통행시간이모두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특히서울~부산 간 최대 예상 소요시간(귀성)은약 2시간(10:20→8:00) 이상,서울~광주는약 3시간(10:00→6:50) 정도 단축됐다.이는 SOC 사업의 확충,IT 기술 발달로 인한 교통정보제공 향상,수도권 내부 귀성 비율 상승,역귀성 비율 증가,정부의 지속적인 특별교통대책 수립 등에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국토부 관계자의 말이다."이번 설 연휴 통행분석결과를 기초로변화하는 설 명절 통행실태를 향후 특별교통대책에 반영하는 등국민들의 이동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국토부는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 확보를 목적으로
지난 2004년과 올해 설 연휴 30일 전 실시한 사전조사를 비교분석해이번 분석자료를 도출했다.2004년 조사는
2003년 12월9일부터 12월11일까지 3일간
2,741세대에 대해
전화인터뷰를 통해 조사했다.올해 조사는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9,000세대에 대한
컴퓨터(CATI) 전화인터뷰 방식으로 조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