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판매 목표 1,970만t… 3고로 완공 통한 제품·조업 효율성 강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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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3고로 완성과 현대하이스코의 냉연부문을 흡수하며 '쇳물에서 냉연까지'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현대제철이 올해 매출 좌표를 16조 3,000억 원으로 설정했다.현대제철은 7일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경영실적 설명회에서 "효율성 강화, 고수익 전략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올해 판매 1,970만t에 매출 16조3,000억원을 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현대제철은 3고로가 본격적으로 가동됨에 따라 올해 1,200만t의 안정적인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따라서 전체적인 설비 효율성이 최적화됨에 따라 원가경쟁력과 수익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한편 현대제철은 지난해 매출액 12조 8,142억원, 영업이익 7,166억원, 당기순이익 6,82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매출액과 영업이익의 경우 전년대비 각 9.3%, 17.7% 크게 감소했다. 이를 두고 현대제철 관계자는 "철강시황 부진에 따른 판매단가 하락으로 인해 매출과 영어이익이 감소한 것"이라며 "올해는 고로 3기 완공과 현대하이스코 냉연부문 합병을 통해 재무건전성이 개선되며 부채비율은 오히려 전년대비 13.3%p 감소한 120.1%로 줄었다"고 말했다.제품 판매량은 판재류 929만t, 봉형강류 713만t 등 총 1,642만t으로 사상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특히 전체 판매량의 39% 수준인 634만t을 차지하는 고부가가치 전략제품은 2012년 539만t에서 17.6% 늘어났다.한편 현대제철 측은“올해 현대하이스코 냉연부문 합병을 통해 생산, 영업, 구매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고, 제조 단계에서 부터 R&D 부문까지 끊임없는 품질혁신을 이루어 자동차용 강판 등 경쟁력 있는 고부가 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