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용 이어 6.4 선거 이후 개인용도 오를듯반발 우려…블랙박스 등 할인 축소 형태로 진행될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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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과 중소형 손해보험사에 이어 대형 손보사들도 자동차 보험료 인상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일단 영업용과 업무용만 인상했지만 올렸지만 향후 개개인용까지 확대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1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하이카다이렉트와 더케이손해보험이 자동차 보험료를 3~4% 인상하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흥국화재도 보험료 인상을 결정했다.

    업계 1위인 삼성화재는 영업용과 업무용 차량의 보험료를 각각 10%, 3% 인상, 지난 16일 계약분부터 적용하고 있다.

    대형 손보사로 꼽히는 메리츠화재와 LIG손해보험도 4월부터 영업용 자동차보험료를 10% 인상키로 했다.

    이번 보험료 인상은 영업용 자동차 보험의 손해율이 지난 2011년 88.6%, 2012년 93.0%, 2013년 98.3%로 매년 급격히 오르는 등, 금융당국도 손해율이 높은 영업용 차량에 대해 보험료 인상을 허용한 상태다.

    보험업계에서는 아직까지 보험료 인상에 대해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현대해상과 동부화재의 대응을 주목하고 있다. 2위권 손보사인 두 업체로서는 삼성화재 등 타 업체와의 가격경쟁력을 중요시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당장 보험료를 올리지 않으면 인상된 업체로부터 이탈한 고객을 유치해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시장점유율을 의식해 상대적으로 손해율이 높은 영업용·업무용 차량의 비중을 높일경우 수익성 악화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인상률에 대한 차이는 있겠지만, 사실상 국내 손보업계의 줄인상이 예측되고 있다.

    보험료를 올리지 않기에는 치솟아버린 손해율이 부담스럽다. 업계에서 적정 수치로 보는 77% 손해율은 이미 멀어진지 오래다.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자산운용 이익으로만 먹고사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보험료를 인상할지, 유지할지 쉽게 결론을 내리기 힘들다"면서 "시간을 갖고 분석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보험업계에서는 영업용·업무용 차량의 보험료 조정이 이뤄진 이후 개인용 자동차 보험료 인상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점은 6월 4일 지방선거 이후가 될 것이라는 의견이 압도적이다.

    지방선거가 끝나면 감독당국도 손보사들의 자동차보험 인상 요구를 더 이상 막기는 힘들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자동차 보험료는 정부의 소비자 물가지수에 포함돼 있어, 물가 안정 등의 이유로 사실상 통제되고 있다. 실제 자동차보험료는 2010년 3% 인상된 후 4년 동안 꽁꽁 묶여 있는 상태다.

    2011년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2.3%였으나 2012년 84.1%에 이어 지난해 12월까지의 손해율은 87.9%까지 치솟았다. 2013년 손보사들의 자동차 보험료 적자는 1조원에 가까운 수준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보험료는 거의 모든 보험사가 비슷해 1개사가 올리거나 내리면 따라가는 경향이 강하다.

    한 대형 손보사 관계자는 "대형 업체의 경우 그동안 금융당국의 눈치를 보느라 자동차보험료를 올리지 못했지만, 온라인 손보사의 인상 행보를 따라갈 공산이 크다"고 밝혔다.

    만약 보험료 인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그동안 가입자에게 주어진 '할인정책'을 줄이는 방향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삼성화재는 최근 택시·버스·렌터카·화물차 등 영업용 차량과 법인 차량의 블랙박스 특약 할인율을 기존 4%에서 1%로 낮추기로 했다. 다만 블랙박스를 설치하지 않았던 차량에 대해서는 평균 0.3% 보험료를 낮출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