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서 경쟁력 극대화 나서
'미래성장동력부재'라는 공통된 위기 탈피를 위해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을 결정했다.

그동안 다음은 모바일사업 확대를 고민해 왔으며, 카카오 역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실탄' 마련에 어려움을 겪어왔었다.

'다음커뮤니케이션'과 '카카오'는 26일 합병 계약을 체결, 통합법인  '다음카카오' 출범을 선언했다.

양사는 지난 23일 각각 이사회를 열어 양사의 합병에 대해 결의하고 합병계약을 체결, 오는 8월 주주총회 승인을 얻어 연내에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합병 형태는 기준주가에 따라 산출된 약 1:1.556의 비율로 다음이 카카오를 합병하며, 카카오 주식을 다음의 발행신주와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새롭게 출범하는 통합법인의 명칭은 '다음카카오'다.

두 회사가 합병하면 시가총액 3조4000억원 대의 초대형 IT기업이 탄생한다. 카카오는 비상장사로 장외 시장가치는 약 2조35000억원, 다음은 1조590억원 수준이다. 카카오가 다음 보다 두 배 이상 높게 평가받고 있다.

다음 최세훈 대표와 카카오 이석우 대표는 이번 합병에 대해 "양사의 핵심 역량을 통합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정보-생활 플랫폼을 구축,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합병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 대표는 "양사는 서로가 부족한 점을 각자의 강점으로 가지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참여와 개방, 공유의 정신과 수평적 기업문화 등 주요한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면서 "카카오의 강력한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과 다음이 보유한 우수 콘텐츠 및 서비스-비즈니스 노하우, 전문기술이 결합하면 최상의 시너지 효과를 내게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이 대표는 "양사의 핵심 경쟁력을 통합해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강력한 추진력을 확보하게 됐다"며 "통합법인은 모바일을 비롯 IT 전 영역을 아우르는 커뮤니케이션-정보-생활 플랫폼 사업자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사는 카카오가 기존 구축해온 모바일 플랫폼과 다음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 검색광고 네트워크 등의 마케팅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음카카오가 진행할 모바일 사업 추진력과 발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신속히 대응, IT-모바일 산업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통합법인은 다음과 카카오가 당분간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운영하되, 공통부문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부문부터 순차적으로 통합해 나갈 계획이라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다음카카오 통합 법인의 직원수는 다음과 카카오 각각 1600명, 600명으로 총 2200명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