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i-ART 기술 적용…하반기 국내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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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보자동차코리아는 동급 최고 수준의 성능과 효율성을 갖춘 '드라이브-이 파워트레인'을 27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드라이브-이 파워트레인'은 볼보의 새로운 엔진과 트랜스미션의 명칭으로, 첨단 기술이 집약된 신형 4기통 가솔린 또는 디젤 엔진과 8단 기어트로닉 변속기가 조화를 이룬다. 세계 최초 i-ART 기술 적용, 슈퍼 차저 및 터보 차저 활용, 그리고 엔진 경량화를 통해 강력한 성능과 효율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핵심은 단연 신형 2.0리터 엔진이다. 드라이브-이 엔진은 컴팩트한 크기의 4기통 엔진이지만 엔진에 유입되는 유체(공기)의 양을 극대화 시켜 5기통 혹은 6기통 엔진 이상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D4엔진의 경우 동급 최고 수준의 토크(40.8kg·m)는 유지하면서도 최대 출력을 기존 163마력에서 181마력까지 끌어올려 더욱 강력한 드라이빙이 가능해졌다. 특히, 디젤 엔진에는 볼보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지능형 연료분사 기술 'i-ART'를 적용하여 강력한 성능과 효율성을 동시에 이뤄냈다.  


    T5엔진은 최대 출력은 기존 213마력에서 245마력으로 높아졌다. 올해 하반기 국내 도입 예정인 T6엔진은 슈퍼차저와 터보차저를 동시에 적용하여, 2.0리터 4기통 엔진임에도 불구하고 최대 306마력의 강력한 힘을 갖추었다. 수퍼차저는 3,500rpm 미만의 엔진 회전구간에서 신속한 반응과 최적의 성능을 이끌어내며 더 높은 엔진 회전수에서 터보차저가 작동한다.


    드라이브-이 엔진에는 새롭게 설계된 8단 기어트로닉 변속기가 적용돼 연료 효율성도 대폭 향상시켰다. 또 정지상태에서 출발시 차량과 노면간의 접지력을 극대화하는 '런치 콘트롤'을 탑재, 짧은 시간 내에 최적의 엔진 성능을 이끌어 낼수 있게 했다. 


    새로운 볼보 '드라이브-이 파워트레인'은 S60, V60, XC60, XC70, S80 가솔린 및 디젤 모델들에 적용되며 오는 6월 국내에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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