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당분간 공동 마케팅 바람 이어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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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간 불경기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기업들의 합동 마케팅이 눈길을 끈다.2개 이상의 업계가 각 사의 서비스를 알리며 '윈윈' 효과를 만들어내는 공동마케팅이 치열해진 경쟁을 이기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특히 식품, 주류 등 경쟁이 치열한 소비재 업계는 물론 유통 전반적으로 다양한 공동 프로모션 활동이 제품을 색다르게 알리는 경쟁력으로 작용한다.이 가운데 CJ제일제당과 하이트진로가 손을 잡고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 잡기 위해 힘을 모았다.CJ제일제당에서 야심차게 선보이는 100% 과일발효초로 만든 쁘띠첼 미초가 주류업체 하이트진로와 이색 콜라보레이션을 펼칠 예정이다.올 초, 출시된 쁘띠첼 미초 청포도는 청포도 과즙을 그대로 발효해 만든 식초음료로 기존의 식초음료에 비해 달콤하고 깔끔한 맛을 가질 뿐 아니라 발효취가 적고 목 넘김이 부드러워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난 제품이다.쁘띠첼 미초는 인기를 실감하듯 1월~4월까지 작년 동기간 대비 13.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이에 CJ제일제당 측은 소비자 층을 확대하고자 주류업체인 하이트진로와 콜라보레이션을 기획했다.대중적인 맛을 지닌 미초 청포도 제품과 하이트진로의 다양한 음료 및 주류 제품을 섞은 콜라보레이션 레시피인 '그린라이트 레시피'를 만들고 소비자 접점의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적극적으로 알리고 나선 것.CJ제일제당 측은 "하이트진로와의 콜라보레이션 레시피를 통해 달콤하고 깔끔한 맛 덕분에 여성들이나 커플이 함께 마시기에 좋다는 점, 음료의 싱그러운 컬러감과 달콤한 맛을 연애에 비유해 해당 레시피를 '그린라이트 레시피'로 명명했다"라며 "협동 이벤트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이 뿐만 아니라 세계인의 축제 월드컵 개막이 눈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월드컵 특수를 누리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분주해졌다.세계적인 축구용품 브랜드 아디다스와 ㈜넥슨이 파트너십을 체결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아디다스는 넥슨과 함께 2014 브라질 월드컵 기간 동안 공동 프로모션인 '아디다스 올 인 아레나 서포티드 바이 FIFA 온라인3(adidas all in arena supported by FIFA Online 3)' 등 다양한 월드컵 마케팅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아디다스 올 인 아레나 서포티드 바이 FIFA 온라인 3'는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 위치한 넥슨의 e스포츠 경기장 넥슨 아레나를 '아디다스 올인 아레나'라는 월드컵 팬 파크로 활용해, 축구 팬들이 월드컵 기간 동안 한국 경기는 물론 개막전, 주말 조별 예선전 경기들과 16강 이후의 모든 경기를 관람하고 단체 응원을 하는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 할 예정이다.이와 관련해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소비 시장이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면서 사업 여건이 크게 악화됐기 때문에 당분간 기업간의 합동 마케팅 바람은 이어질 전망이다"라며 "공동 작업은 소비자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으로 도출되면서 시너지 효과를 누리게 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