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신라면세점 7배에 달해한국 고객 이탈 가능성 제기
  • ▲ 산야 국제공항 면세점 ⓒ연합뉴스
    ▲ 산야 국제공항 면세점 ⓒ연합뉴스

     

    중국 하이난다오(海南島)에 건설중인 세계최대 규모의 면세점 개장일정이 발표되면서 중국 고객 의존도가 큰 국내 면세점업계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영 면세점인 중국면세품그룹유한책임공사(CDFG)는 '동방의 하와이'로 불리는 중국 하이난(海南)성 산야(三亞) 하이탕(海棠)만에 연면적 7만㎡ 규모의 세계최대 쇼핑몰을 완공, 오는 9월 1일 시범영업을 시작한다.

    총 투자액 8억500만 달러(약 8300억원)가 투입된 이번 프로젝트에는 4만5000㎡ 규모의 세계 최대 시내 면세점이 포함돼 있다.

    현재 국내 최대 시내 면세점인 롯데면세점 본점(1만800㎡)의 4배 이상, 7천㎡ 크기의 서울 신라면세점의 7배에 달한다.

    중국은 자국 관광객이 해외 면세점 소비 규모가 날로 늘어나자 면세품 수요의 일부를 국내로 전환시키기 위해 초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CDFG는 이번에 문을 여는 하이난다오 면세점에 최고의 명품 브랜드를 입점시킨다는 계획도 밝혔다.

    더욱이 하이난다오 쇼핑몰에는 고급 숙박과 위락 시설도 포함돼 있어, 중국은 물론 인근 국가의 관광객까지 끌어들일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

    국내 면세점업계는 강력한 '경쟁자'의 출현에 긴장하고 있다. 특히 국내 면세점들은 전체 매출 가운데 60% 가량을 중국인 관광객에 의존하는 상황이어서 긴장감이 더하다.

    한 면세점 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세계최대 면세점이 문을 열자마자 매출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상황은 벌어지지 않겠지만 장기 관점에서 보면 적잖은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하이난다오 쇼핑몰은 중국 관광객은 물론 한국 관광객까지 끌어들일 수 있는 엄청난 시설"이라며 "따라서 중국인 고객은 물론 한국 고객까지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국내 면세점들은 국내 고객의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강력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면세한도가 18년째 400달러로 묶여 있는데다 최근 입국자 세관 단속까지 강화하는 추세여서 좀체 프로모션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또 각국이 면세 수요를 최대한 자국내에서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만 유독 면세 대기업 규제를 강화하는데 불만도 제기되고 있다.

    대기업 면세점 관계자는 "면세사업은 기본적으로 구매력이 있어야 하고 콧대가 센 글로벌 명품기업과도 딜을 해야하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성공하기 어렵다"며 "그런데도 면세점 사업을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영역으로 보고 대기업을 규제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상황이 이렇다보니 세계 2위 업체가 자회사를 앞세워 중견기업 자격으로 김해공항 면세점을 차지하는 등 부작용이 나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미 그동안 개정된 관세법 만으로도 대기업이 국내에서 면세업으로 성장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며 "면세점 대기업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