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별 가이드 라인 보완 필요
  • 수입차 부품가격이 공개 사흘만에 소비자들에게 핫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 그동안 자동차 업체들의 수리비가 지나치게 비싸다는 불만이 높아지면서, 수입차를 포함해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의 부품 가격이 지난 2일부터 각 사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됐다. 

    하지만 주요 업체들의 경우 회원가입이나 해당 부품명을 영문으로 입력해야만 가격을 알 수 있도록 하는 등 부품가격 공개에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개별업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한 결과, 현대차 기아차 르노삼성 등 국내 완성차와 벤츠 BMW 등 주요 수입차들은 회원에게만 공개되도록 해 가입에서부터 2~3차례 해당 컨텐츠를 찾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같은 부품값도 최대 4배까지 차이가 나는 등 신뢰도 마저 크게 떨어지고 있다.   

    여기에 한국토요타, 볼보를 제외한 대부분 수입차 업체들은 부품 이름을 영문으로 쳐야 하거나 복잡한 부품의 풀네임을 알아야 가격을 볼 수 있다. 엔지니어나 전문가들의 도움이 없으면 일반 소비자가 접근하기 힘든 상황이라 무용론까지 일고 있다.  

    업체측으로서는 부품가격 공개가 의무이지만, 과태료 300만원에 공개를 하지 않을 수도 있는 만큼 제도의 실효성 여부에도 의문이 적지 않다. 

    관계당국인 국토교통부는 부품값 공개를 통해 바가지 수리비를 억제해 소비자를 보호하겠다는 취지에서 지속적인 관리 감독을 강화하겠다는 의지이지만, 업체별 가이드 라인에 대한 보완이 여전히 필요한 상황이라 업체들이 이를 얼마나 받아들일지는 미지수이다.
     
    업계 안팎에서는 "부품 가격이 공개되면 자동차 소비자의 알 권리도 보호되고 자동차 부품가격의 투명성도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지만, 주요 업체들의 소극적 공개로 소비자들이 업체간 부품가 비교, 정비 후 내역 분석 등에 다소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국토부는 4일 자동차 제작사가 판매하는 자동차 부품의 소비자가격을 공개하도록 하는 내용의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자기인증요령에 관한 규정'을 개정해 시행에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