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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이틀 동안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자동차 안전연구원 ITS시험로에서 '제 12회 미래자동차 기술공모전(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본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선 유일하게 대학(원)생들이 직접 자동차 실물을 제작해 겨루는 '미래자동차 기술공모전'은 미래 자동차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직접 자동차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995년부터 시작됐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0년 10회 대회부터 완성차 업체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라는 연구테마로 실제 무인 자동차를 제작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특히 3회째를 맞는 올해 대회(격년 개최)의 코스는 복잡한 교차로, 안개구간, 선행차량 낙하물 코스 등 실제 도로상황과 유사한 환경으로 구성됐다.
또한 고가의 DGPS(Differential GPS)를 사용했던 기존 대회와 달리 상대적으로 저가인 GPS를 사용해 경로를 추종하게 해, 자율주행자동차의 현실화 가능성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DGPS란 인공위성으로부터 지상의 GPS 수신기로 송신되는 정보의 오차를 줄이기 위한 기술을 말한다. 지상에 위치한 기준국을 통해 보정된 GPS 신호를 받음으로써 정밀한 위치파악이 가능하지만 GPS 방식에 비해 10배 이상 비싸다.
발표심사 등을 거쳐 선발된 12개 참가 팀은 지난해 7월부터 현대차그룹에서 제공하는 연구용 차량과 연구비(최대 9000만원)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자동차를 제작했다.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는 1년 이상의 장기 프로젝트라는 점과 첨단 자동차 기술을 적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해 대학별 관련 연구실을 중심으로 팀 단위의 과제 수행이 이뤄졌다. 현대차그룹은 참가 팀들이 기술분야별 자문 연구원과 함께 연구 개발 경험을 공유 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이번 대회에서는 '그랜저 HG'로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해 참가한 한양대학교 'A1' 팀이 우승을 차지하며 1억원의 상금을 확보했다. 2위와 3위는 국민대 K'UM팀과 BISA-3호팀으로, 각각 5000만원, 3000만원씩의 상금을 차지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자율주행자동차 분야에 대한 기초 기술 개발과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2010년부터 완성차 업계로서는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자동차 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친환경 자동차 기술과 더불어 21세기 자동차 기술의 향방을 좌우할 핵심 기술인 국내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의 연구 저변 확대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