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가·프라이드 개선 모델도 첫 선
  • ▲ 파리모터쇼서 유럽 최초로 공개된 '올 뉴 쏘렌토' ⓒ기아차
    ▲ 파리모터쇼서 유럽 최초로 공개된 '올 뉴 쏘렌토' ⓒ기아차

     

    기아자동차는 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포르트 베르사이유 박람회장에서 열리는 '2014 파리 모터쇼'에 참가해 '올 뉴 쏘렌토'를 유럽 최초로 공개했다.

     

    '급이 다른 SUV(Upper Class SUV)' 상품 콘셉트인 '올 뉴 쏘렌토'는 디자인, 주행성능, 안전성 등 전 부문에서 최신 기술력이 모두 집약된 월드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당당함에 고급스러움을 더한 내외장 디자인과 차체 크기 증대에 따른 최상의 공간 활용성, 세단 못지 않은 편안하고 안락한 주행감성, 초고장력 강판 확대 적용으로 인한 동급 최고 수준의 안전성, 국산 SUV 최초 유로6 기준을 달성한 친환경 R엔진 탑재 등 모든 부문에서의 혁신을 통해 기아 역대 SUV 중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올 뉴 쏘렌토'에는 R2.0과 R2.2 디젤 엔진 2종과 더불어 2.4 GDI(가솔린) 엔진이 추가로 탑재되며 내년 초 유럽에 출시될 예정이다.

     

    기아차는 '올 뉴 쏘렌토'를 유럽에 출시함으로써 기아차 브랜드를 한층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차는 '올 뉴 쏘렌토' 함께 파리모터쇼에서 '벤가 상품성 개선 모델'과 '프라이드 상품성 개선 모델'도 첫 선을 보였다.

     

    두 모델 모두 내년 초 유럽시장에 본격 판매될 예정이다.

     

    내년 유럽 소형차 시장(B세그먼트)은 현대차 i20를 비롯해 오펠 코르사, 스코다 파비아, 피아트 500X, 혼다 베젤 등이 새롭게 출시돼 경쟁이 한층 더 치열해질 전망이어서 기아차는 '벤가 상품성 개선 모델'과 '프라이드(유럽 현지명 리오) 상품성 개선 모델'을 앞세워 이에 대응할 계획이다.

     

    '벤가 상품성 개선 모델'은 기존 모델보다 더 안정적이고 당당한 인상을 주며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느낌이 강화됐다는 게 기아차 측의 설명이다.

     

    유럽 전략 차종인 '벤가'는 2009년 말 출시 이후 누적 판매 15만여대를 돌파했으며 올해엔 8월까지 1만7600여대가 판매됐다.

     

    '프라이드'는 지난 한해 세계적으로 47만여대, 유럽에서만 5만7000여대가 팔린 기아차의 글로벌 인기 차종이다.

     

    '프라이드 상품성 개선 모델'은 기존 모델보다 넓게 디자인된 앞·뒷 범퍼로 기존 모델보다 더 안정적인 인상을 주며 새로운 디자인의 공기흡입구, 안개등, 알로이 휠 등이 적용돼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느낌도 강화했다고 기아차 측은 설명했다.

     

    내년 초 유럽에 출시될 '프라이드 상품성 개선 모델'은 모두 해치백 모델이며 국내 소하리 공장에서 생산된다.

     

    기아차는 이 외에도 유럽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K5 터보 하이브리드(T-Hybrid) 쇼카를 선보였다.

     

    K5 터보 하이브리드(T-Hybrid) 쇼카엔 올해 초 제네바 모터쇼에서 처음 공개된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처음으로 도입됐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보통의 엔진에 48V 전장 시스템을 추가 적용된 것으로 감속할 때 버려지는 엔진의 동력에너지를 벨트구동 방식의 전기모터를 통해 전기에너지로 변환해 48V 배터리를 급속 충전한 후 가속할 때 다시 동력에너지로 전환함으로써 파워트레인의 효율을 높인다.

     

    이번 모터쇼에 전시된 K5 터보 하이브리드에는 1.7L CRDi 터보 디젤 엔진과 소형 전기모터, 48V 배터리 및 컨버터가 탑재됐다.

     

    또한 전동식 수퍼차저(electric supercharger)가 적용돼 연비와 동력성능이 모두 개선됐다.

     

    유럽기술연구소는 현재 선행기술 개발의 막바지 단계에 있는 이 기술을 적용하면 미적용 차량에 비해 최고출력과 최대 토크는 각각 25%, 15% 증대되고 CO2 배출량은 15% 정도 감소될 것으로 보고있다.

     

    기아차 오태현 해외영업본부장은 "치열한 경쟁과 다양한 경제 불안 요소를 안고 있는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기아차는 전년 대비 5.1%나 성장했다"며 "최고 수준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럽 자동차시장에서 신차 출시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실시해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아차는 19일까지 개최되는 파리모터쇼에 2581m²(약 781평)의 전시 공간을 마련, 유럽 최초로 공개되는 '올 뉴 쏘렌토'를 비롯해 유럽 전략 차종 '벤가'와 '프라이드'의 상품성 개선 모델 등 총 23대의 차량과 엔진·변속기 3종 등을 전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