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퇴제 운영지침' 발표…"명퇴제로 효율적 인적관리 도모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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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계를 대표하는 사용자단체인 한국경영자총협회가 명예퇴직제도의 적절한 활용을 기업들에게 주문했다. 경총은 13일 제168회 이사회를 열고 '명예퇴직제도 운영 지침'을 발표했다.
이번 지침은 정년 60세 의무화, 통상임금 범위 확대 등 최근 노동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기업 인력운용에 심각한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마련됐다는 게 경총의 설명이다.
경총은 지침을 통해 우리 기업이 승진정체 완화와 신규채용 확대 등 인력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근로자는 추가보상 확보와 새로운 직업경로를 모색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명퇴제를 적절히 활용할 것을 권고했다.
경총은 "명퇴제가 근로자의 자발적인 선택으로 이뤄 질 경우 조직 갈등은 최소화하면서 인력운용의 효율성은 확보할 수 있는 유효한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기업이 명퇴를 실시할 경우 근로자의 새로운 직업경로 모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재취업, 창업 등 전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노력할 것을 주문했다. 전직지원서비스가 명퇴제를 시행함에 있어 노사간 대립을 완화시키고 침체된 조직 분위기를 해소하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경총 관계자는 "이번 운영지침 발표로 향후 합리적인 명예퇴직제도 활용을 통해 인력운용의 효율성을 도모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