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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보험사들이 지방자치단체에 자전거보험을 판매하면서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 자전거보험은 비롯해 전체 자전거보험 판매 숫자는 해마다 줄고 있다.
자전거보험은 지난 2009년 이명박정부의 '녹색성장' 기치 아래 4대강 자전거길 개발에 맞춰 정책보험으로 출시됐으나, 시장 수요가 아닌 정부 주도형 상품의 한계 때문에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는 데 실패했다.일부 손해보험사에서 지방자치단체에 판매하면서 보험상품을 유지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손해보험협회의 '연도별 자전거보험 판매 건수'에 따르면 지난 2009년 1만6128건, 2010년 1만7693건에 달했던 판매건수가 2011년 7561건으로 급감한 이후 계속 감소해 지난해는 2884건 판매에 그쳤다.
이처럼 자전거보험이 철저히 외면받는 것은 우선 우리나라의 자전거 교통수송 분담률이 일본이나 독일의 25%에 비해 매우 낮은 2%에 불과해 시장 형성에 불리한데다, 자전거 활용 수준도 천차만별이어서 상품을 구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보험사들은 자전거보험에서 상해와 배상책임의 일부분을 담보할 뿐, 전면적인 분실 파손·담보 제공은 이용자의 도덕적 해이 문제를 들어 어렵다는 반응이다.
자전거 보험은 일상생활에서 자전거를 이용하는 자들에게 보험담보를 제공하려는 목적인데, 위험도가 높은 레저 이용자들이 자전거보험을 주로 가입하게 되는 역선택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자전거보험은 시작부터 정부 주도로 이뤄진 보험이라 현실에 맞지 않는 측면이 있다"며 "자동차보험처럼 손해율이나 도덕적 해이 문제를 감안하고서라도 팔아야 하는 것도 아니어서, 활성화되기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
그나마 동부화재와 현대해상 등 일부 보험사들은 지방자치단체(시.군.구)를 자전거보험 고객으로 유치하고 있다.
동부화재의 자전거보험은 지자체에 2012년 22건 판매를 시작으로 2013년 31건, 2014년 44건으로 나타났다. 보험료도 2012년 10억5867만원, 2013년 14억5865만원, 2014년에 24억4359만원 등이다.
현대해상 자전거보험도 지자체 판매 건수가 2012년 15건, 2013년 19건, 2014년 23건 등으로 나타났다.
동부화재 관계자는 "지자체들이 주민 복지의 일환으로 자전거보험 도입에 나서고 있어 판매량이 늘었다"며 "향후에도 자전거보험을 유지하는 데 부족함이 없을 정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그는 개인 자전거보험에 대해서는 "고객별로 원하는 보장 수준이 너무 달라 맞추기 어렵다"며 "도덕적 해이 문제 때문에 자전거 파손이나 분실 등을 전면적으로 보장할 수도 없어 마케팅에 나서기 쉽지 않다"고 전했다.
지자체 위주로 자전거보험 판매를 늘리는 데 성공했지만, 개인 자전거보험은 앞으로도 당분간 침체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