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1500만원 포함 서울 1650만원, 광주 1700만원, 제주도 2200만원 형평성 논란도
  •  


    올해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이 전기차 구입 보조금 규모를 줄이자 인기가 지난해만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자동차업계와 각 지자체에 따르면, 서울시와 광주시는 각각 전기차 민간보급 사업의 신청을 받았지만 계획한 대수만큼 신청이 들어오지 않았다.

     

    서울시는 전기차 보급 대상이 승용차 510대와 트럭, 이륜차 등 565대이지만 신청 대수가 지금까지 528대밖에 되지 않는다. 광주시도 올해 전기 승용차 100대를 보급할 계획으로 지난 4월 공고를 냈지만 신청이 70대에 그쳤다.

     

    이에 서울시는 신청 기한을 지난 5일에서 오는 26일로 3주간 연장했으며, 광주시는 마감일을 지난달 24일에서 이달 30일로 늦췄다.

             

    전기차 구입 희망자들은 각 지자체의 민간보급 사업에 신청해 추첨을 통해 대상자로 선정되면 보조금을 받는다. 대당 국비 1500만원에 지자체별 보조금이 더해진다.

     

    광주시는 보조금을 지난해 500만원에서 올해는 300만원으로 200만원 낮췄고, 서울시도 일반 시민 기준으로 지난해 5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350만원을 깎았다.


    이와는 달리 지자체 가운데 가장 많은 예산을 지원하는 제주도에서는 평균 2.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제주도는 지난해(225대)의 6배 이상인 1468대를 올해 보급할 계획이다.

     

    제주도가 전기차 1대당 지원하는 예산은 700만원으로, 제주도민은 국비 1500만원을 포함해 총 2200만원의 보조금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