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조선해양발 악재가 증권가로 번질지 모른다는 우려가 감돌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채권단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증권사들이 대우조선해양 회사채를 4200억원 가량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증권사들이 특정 회사의 회사채를 수백억원 가량 보유하고 있는 이유로, 파생상품들의 헤지자산으로 대우조선해양 회사채를 사용했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당시 우량 회사채인 대우조선해양 회사채를 통해 파생상품 수익률을 높이는 용도로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22일 금융투자업계와 이베스트투자증권 등에 따르면 지난달 말을 기준으로 증권사들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 회사채는 4197억원어치로, 이는 대우조선이 발행한 전체 회사채 1조8500억원 중 22.7% 수준이다.


    하나대투증권이 85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한국투자증권도 815억원에 달했다. 신영증권(600억원), KDB대우증권(553억원), 유진투자증권(500억원), 유안타증권(227억원), 동부증권(225억원), 교보증권(200억원), NH투자증권(100억원), IBK투자증권(100억원), LIG투자증권(27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삼성증권과 신한금융투자 등 일부를 제외하면 주요 증권사 대부분이 대우조선해양의 회사채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증권사가 보유한 회사채 가운데 977억원어치는 3개월 내에 만기가 도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증권사들은 올해 주식 거래량 급증에 따른 수수료 수입 증가 등에 힘입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양호한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복병을 만난 셈이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증권, 한국금융지주, NH투자증권, 삼성증권은 2분기에 960억원, 1285억원, 1112억원, 1156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추정되며 대우증권은 153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이미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이 향후 회사채를 제때 상환하는 부도 사태가 나면 증권사들의 이익 감소가 불가피해진다. 


    다만 아직까지는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과 최대 여신을 제공한 수출입은행이 책임을 지고 지원하는 방향으로 사태 해결의 가닥이 잡히고 있고, 대우조선해양의 채권 신용등급도 'A'에서 'A-' 사이에서 유지되고 있어 증권사들이 최종적으로 큰 규모의 손실을 떠안을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또 증권사별 보유액 가운데 일부는 증권사 소유가 아닌 고객 자산이다.


    대우조선해양 회사채를 가장 많이 가진 하나대투증권의 경우 850억원어치 가운데 500억원어치만 자체 보유 채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이 23일 만기 도래하는 2000억원의 회사채를 상환하는지를 보고난 후에 증권업계의 구체적인 손실 가능성을 저울질해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손소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대우조선해양의 총 회사채 발행 잔액은 1조8500억원으로 이중 5000억원의 만기가 올해 도래한다"며 "7월 만기 도래분 2000억원은 상환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