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신용공여액 절반 '수출입은행-산업은행' 몫...
  • ▲ 대우조선해양 등 5대 조선업체의 빚이 50조원을 넘어섰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 표식.ⓒ뉴데일리
    ▲ 대우조선해양 등 5대 조선업체의 빚이 50조원을 넘어섰다. 사진은 대우조선해양 표식.ⓒ뉴데일리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5대 조선업체의 빚이 50조원을 넘어섰다.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6일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국회 정무위원장)에게 '조선업체 은행별 여신 현황 자료'를 제출했다.

    이 자료에 의하면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5대 조선사가 16개 국내 은행과 18개 외국계 은행으로부터 받은 신용은 지난 7월 말 기준으로 50조92억원에 달한다.


    50조92억원 중 국내 은행 신용은 45조9743억원, 외국계 은행 신용은 4조349억원이다. 국내 은행 가운데 수출입은행이 19조7691억원을 차지했다.

    수출입은행의 비중이 특히 높은 것은 선박 건조 시 선수금을 금융기관이 보증하는 선수금 환급보증(RG)를 대부분 책임지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은 5조8407억원으로 수출입은행에 뒤이어 두 번째로 많은 신용공여액을 기록했다.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의 신용공여액 비중이 전체의 절반 이상이다.

    농협은 신용공여액 4조14억원으로 시중은행 중에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우리은행 3조9300억원, 신한은행 3조9006억원, 하나은행 2조8419억원, 국민은행 2조2255억원 순이다.

    정우택 정무위원장은 "금융당국이 조선업 여신에 대해 종합적인 검토에 착수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