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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타결시 자동차부품은 다소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섬유와 의류 등의 업종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코트라(KOTRA, 사장·김재홍)는 최근 TPP 최대 시장인 미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과의 긴급 인터뷰 결과를 5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TPP가 발효되면 관세철폐로 일본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개선돼 우리의 주력 수출시장인 미국에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만, TPP 역내 국가인 미국이나 멕시코 등에 공장을 둔 기업은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우리 기업의 현지화 전략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디트로이트에 진출한 자동차 부품 회사인 A사의 경우 현지 생산 비중이 높아 심각한 영향이 없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자동차의 경우도 닛산, 마즈다 등 일본 등에서 직수입하는 메이커들의 경쟁력이 높아져 우리 자동차의 수출에 다소간의 영향을 줄 것으로 업계 관계자는 전망했다.
섬유·의류 업종은 TPP 타결이 우리 기업이 현지화 전략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세혜택을 누릴 수 있는 베트남을 활용하려는 우리 기업들이 더 많아질 전망이다. 일부 기업의 경우 이미 원사 공장을 베트남에 짓기로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LA에서 활동 중인 섬유업계 관계자는 "TPP 타결을 고가의 기능성 제품 개발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직접적인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석유·화학 업종에서도 현지화 확대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전자 업종의 경우에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일본산 TV, 냉장고 등에 약간의 가격효과가 예상되지만 휴대폰 등 IT 주력 품목의 경우는 정보기술협정(ITA)에 따라 현재도 관세가 없기 때문에 TPP의 영향이 없다는 것이다.전자 분야 우리 기업들은 "TPP 협상 타결이 전자 업종에 미칠 영향이 미미한 관계로 회사 차원의 대비책도 거의 없다"며 "TPP보다도 엔화 및 위안화 대비 원화 강세에 대응하기 위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고기능 제품 마케팅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철강 업종도 미국 시장에서 일본제품과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있지 않은데다 일본제품의 가격대가 높아 관세인하에 따른 영향이 크지 않을 전망이다. 현지 진출 C사는 "스틸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중국과 대만 업체들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건설 기자재 등 주로 중국 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는 업종들은 중국이 TPP에 참여하지 않고 있어 영향이 거의 없을 것으로 조사됐다.
김재홍 코트라 사장은 "TPP로 일부 업종의 피해가 불가피하겠지만, 이미 우리 기업들이 현지화, 제품차별화로 대응하고 있다"며 "향후 TPP 타결에 따른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해외 진출기업들의 TPP 활용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