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활성화, 프로젝트 시장 활발, 한국 상품 인기 등 3대 기회 요인
  •  코트라(KOTRA)는 5일 수출부진을 타개할 10개국을 선정하고 이들 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관심을 촉구했다.

     

    코트라가 선정한 10대 기회 국가는 베트남,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이탈리아, 이집트, 스페인, 체코, 카타르, 모로코 등이다. 이들 기회국가 중 올 1∼8월 국산 제품의 수출 증가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 베트남이었다. 전년 동기 대비 30.2%나 증가했다.

     

    또 사우디(22%), 모로코(19.4%), 체코(16.7%), 멕시코(14.1%)가 그 뒤를 이었다. 10개국 전체의 수출증가율은 19.9%로 국가 전체(-6.1%) 에 비해 26%가 높았다.


    이들 10개국으로 우리 수출이 크게 증가한 데는 양호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현지의 수입여건이 좋았던 것도 하나의 요인으로 분석된다.

     

    10개국 중 올해 경제성장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된 국가는 카타르로 7.3%였으며, 베트남(6.2%), 모로코(4.5%), 이집트(4.3%) 순으로 나타났다.


    코트라 관계자는 "10대 기회국가 선정에 우리 수출 증가율, 현지 경제성장률, 현지 무역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했다"며 "미국, 중국 등 거대시장, 선박 등 일부 품목 때문에 수출이 증가했거나 경제 불안으로 안정적인 수출시장으로 보기 힘든 나라 등은 선정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

     

    10대 기회국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기회요인은 크게 △제조업의 활성화 △프로젝트 시장의 활발 △한국 상품의 인지도 상승 등 3가지이다.

     

    특히, 제조업이 발달한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현지 제조업이 활발해지면서 수요가 증가하는 원부자재, 기계, 부품 등에 손쉽게 대응할 수 있다고 코트라는 설명했다.

     

    이런 이유로 우리 수출이 늘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는 베트남, 멕시코, 체코 등이다. 현지 진출 우리 기업이 수입하는 부품과 원자재가 해당국으로의 수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와 최근 세계 각국이 추진 중인 제조업 육성 정책은 앞으로 우리 수출 확대에 큰 기회를 제공해 줄 것으로 보인다.

     

  • ▲ 코트라 선정 '수출 부진 속 10대 기회국가'.
    ▲ 코트라 선정 '수출 부진 속 10대 기회국가'.

     

    유가가 하락했음에도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등에서 프로젝트 시장이 여전히 활발한 것도 우리 수출에는 기회가 되고 있다. 세계 도처에서 우리 상품의 인지도와 인기가 올라가고 있는 것 역시 우리나라의 수출 확대에는 중요한 기회요인이 되고 있다고 코트라는 밝혔다. 특히,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에서 우리 상품의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10대 기회국가로 선정된 지역의 코트라 무역관에서도 수출부진 타개에 해당국 시장을 활용해 줄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이규선 하노이무역관장은 "베트남 경제의 기세가 좋다"며 "중간재에 이어 이제는 소비재 시장까지 주목해 달라"고 말했다. 김건영 멕시코시티무역관장은 "멕시코를 통해 미국 경기회복의 효과를 누리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중동의 기회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란시장에 대해서는 김승욱 테헤란무역관장이 "이란 시장의 불확실성이 완전히 가시지 않은 만큼 중장기적인 중요성을 보고 접근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재홍 코트라 사장은 "수출부진이 심각하지만 모든 시장이 다 그런 것은 아니다"며 "우리 기업들이 기회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결시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