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연료공급시스템 기술력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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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의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컨테이너선이 성공적으로 시운전을 마치고 본격 항해에 들어간다. 이 선박에는 대우조선해양의 LNG 추진 기술이 대거 탑재됐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국 나스코(NASSCO) 조선소는 최근 31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선 이스라벨라(Isla Bella)호의 시운전을 마치고, 선주사인 토트(TOTE) 측에 인도를 완료했다.
이 선박은 세계에서 처음 만들어진 LNG 추진 컨선이다. 일반 중유(HFO) 선박 대비 이산화탄소(CO2) 및 황산화물(SOx) 배출이 각각 23%, 95% 적다. 연료 비 역시 약 35% 가량 절감할 수 있어 친환경성과 경제성에서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선박 제조 과정에서 대우조선은 자체 특허 기술인 고압 LNG연료공급장치 기본설계 및 공급을 총괄했고, 자회사인 신한기계는 설비 제작을 담당했다. 설계 자회사인 디섹은 선박 전체에 대한 설계 및 자재 패키지 공급을 맡았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이번 해상시운전 과정에서 안정적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데 성공함으로써 대우조선의 LNG연료공급시스템의 기술력이 입증됐다"며 "국내 조선소 및 국내 조선기자재업체 또한 이번 성공을 계기로 보다 많은 수주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