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지원 최우선… 디젤 이슈 극복 최선 다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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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티아스 뮬러 폭스바겐 그룹 회장이 자사 디젤차 배출가스조작 파문과 관련 '전략 2025' 재수립 등 그룹의 청사진을 새롭게 제사하는 5개 핵심 과제를 발표했다.

     

    뮬러 회장은 29일 공식입장 자료를 내놓고 "폭스바겐은 지금의 상황을 극복하고 이전보다 더 강력한 위상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다섯 가지 단기 계획 제시와 그룹의 새로운 '전략 2025'의 핵심 계획을 내년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뮬러 회장은 자신의 최우선 과제는 디젤 이슈에 해당되는 고객들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세계 60만 폭스바겐 임직원들이 수행하는 모든 것들의 핵심은 고객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며, 현재 가장 효과적인 기술적 해결책을 개발하기 위해 전력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독일 연방 자동차청 (KBA)과 협의를 통해 2016년 1월부터 해결 작업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두번째 과제로 과거 벌어진 일들에 대해 체계적이고 철저한 조사를 추진하는 것을 제시했다. 뮬러 회장은 "철저한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감사법인인 딜로이트가 추가로 투입, 책임자들은 가혹한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번째 과제는 폭스바겐 그룹을 새로운 구조로 재편하는 것이다. 뮬러 회장은 "미래의 그룹 경영은 매우 큰 폭으로 분산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것이 핵심 포인트"라며, 브랜드 및 지역 별로 독립성이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뮬러 회장은 "현재 300개가 넘는 모델 포트폴리오를 면밀히 분석해 각각의 모델들이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따져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네번째 과제로 그룹 내 문화 및 경영 활동에 대한 개선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뮬러 회장은 "개방과 협력의 문화가 필요하다"라고 말하면서 모든 임직원들에게 더욱 적극적인 용기와 탁월한 창의성, 그리고 기업가 정신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전략 2018'을 새로운 '전략 2025'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제시했다.

    뮬러 회장은 "기존의 '전략 2018'이 단순한 생산량 목표 이상의 것이라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많은 요소들이 ‘더 빠르게, 더 높게, 더 크게’라는 목표에 가려져 있었으며, 대표적인 요소가 바로 판매 대비 수익이다"라며 경쟁사 대비 10만대를 더 팔고, 덜 파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질적인 성장을 거두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뮬러 회장은 새로운 '전략 2025' 개발을 향후 몇 개월간 진행해 내년 중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