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화가 '긴자'서 2개층 1330여평 규모로 조성공사 중
  • 롯데면세점이 내년 3월 일본 도쿄 긴자에 시내면세점을 오픈한다고 10일 밝혔다.

    면세점 입점지역은 긴자역 부근으로 도큐부동산이 소유한 건물 8~9층 2개층에 총 면적 1330평 규모로 조성 공사가 진행 중이다.

    롯데면세점에 따르면 긴자는 도쿄지역 전체 외국인 관광객 방문율 2위(50.0%), 중국인 관광객 방문율 1위(73.6%)를 차지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이를 고려해 면세점 개장 2년째인 오는 2017년 매출 목표를 2000억여원으로 잡았다.

    2025년에는 일본 면세시장에서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를 위해 2017년에 도쿄와 오사카에 신규 면세점을 열고 2020년 이후에도 면세점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다.

    또 긴자면세점 오픈을 계기로 '한국 알리기'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특히 한풀 꺾이는 추세인 일본 내 한류 열풍을 부활시키기 위해 내년에는 한류 스타들을 활용한 패밀리콘서트를 도쿄에서 개최한다. 일본인은 물론 방일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 관광 세일즈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관광청에 따르면 올 1~9월 방일 관광객은 전년 동기 대비 48.8% 급증한 1448만 명으로 이미 지난해 전체 방일 관광객 수를 넘어섰고 같은 기간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958만 명)을 지난 2007년 이후 8년 만에 처음으로 추월했다.

    아직 중국인 관광객 방문 숫자는 한국(436만 명)이 일본(383만 명)을 앞서지만 최근 추세를 감안하면 역전은 시간 문제라는 전망이 나온다. 방일 중국인이 전년 동기 대비 100% 이상 늘어난 데 비해 방한 중국인은 오히려 7% 줄었기 때문이다.

    롯데면세점은 이번 긴자점 오픈을 통해 면세시장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롯데면세점이 운영 중인 해외점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공항점과 시내면세점, 괌 공항점, 일본 간사이 공항점이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태국 방콕 시내면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김보준 롯데면세점 마케팅 부문장은 지난 9일 도쿄에서 일본 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롯데면세점은 2012년 1월 국내 업계 최초로 인도네시아 수카르노하타 공항에 해외점을 연 이래 지금까지 해외 4개국에서 6개 면세점을 운영하는 등 '서비스업계의 삼성전자'가 되기 위해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일본 시내면세점 오픈 역시 이 같은 계획의 일환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통해 2020년 글로벌 1위 비전을 달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