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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이 지난해 5조5000억원 가량의 적자를 기록하며 사상 최대 부진을 보였다.
대우조선해양은 2015년에 매출액 12조9743억원, 영업손실 5조5051억원, 당기순손실은 5조 1324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22.7% 줄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됐다. 어느 정도 예견됐던 실적이다.
회사 측은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해양플랜트 공사에서 추가작업(change order)을 하고도 대금정산이 확정되지 않아 수익으로 인식되지 못한 요인이 반영됐다”며 “추가작업으로 인한 원가증가 예상분은 선제적으로 반영되지만, 주문주로부터 정산은 늦게 반영되는 경우가 많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핵심 사업에 대한 정리과정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약 4000억원의 손실도 반영됐다”라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은 비록 지난 4분기에도 손실이 발생했지만, 이는 지난해 채권단이 실사를 통해 확인했던 규모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불확실성에 대해서도 충실히 반영했기 때문에 향후 수익개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전체 잔량중 약 35%(51척)가 고부가가치선박인 LNG선이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건조에 들어감에 따라 수익성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자산매각, 비효율성 제거 등 철저한 자구안 실천을 통해 조기에 경영정상화를 이뤄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