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M이 최대 수혜자…중국·대만·일본선사 아시아-북미항로 점유율 높여
-
한진해운 선박에 실렸던 화물의 하역작업이 모두 끝나 법정관리 사태로 벌어진 물류대란이 일단락됐다.아시아-미주 항로에서 세계 1위 선사인 머스크 등과 어깨를 견주며 강자로 군림했던 한진해운이 수송했던 화물은 어디로 옮겨갔을까?30일 부산항만공사 분석 자료에 따르면 한진해운의 지난해 10월 아시아→북미 항로 점유율은 7.78%였으나 올해 10월에는 1.10%로 급락했다.북미→아시아 항로 점유율은 8.0%에서 0.01%로 더 많이 줄었다.선사들의 점유율 변화를 보면 세계 1, 2위 선사인 덴마크 머스크와 스위스 MSC의 해운동맹인 2M이 가장 큰 반사이익을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2M의 아시아→북미 항로 점유율(17.50%)은 1년 전보다 3.5%포인트 올랐고, 북미→아시아 항로 점유율(24.16%)은 같은 기간 7.8%나 상승했다.중국, 일본, 대만의 선사들도 상당한 반사이익을 보았다중국 코스코(11.09%, 4.8%포인트↑), 대만 에버그린(11.35%, 1.4%포인트↑), 일본 K-라인(6.32%, 0.7%포인트↑), 싱가포르의 APL(6.27%, 0.6%포인트↑) 등도 아시아→북미 항로의 점유율을 높였다.북미→아시아 항로에서는 코스코(9.98%, 4.8%↑), 대만 양밍(7.99%, 2.6%↑), K-라인(8.10%, 2.4%↑), 프랑스 CMA CGM(9.48%, 1.7%↑)이 높은 점유율 상승을 기록했다.코스코, K-라인, 양밍, 에버그린은 한진해운과 함께 CKYHE 해운동맹을 이뤄 선복을 공유하던 선사이다.국적 선사인 현대상선은 한진해운 물량을 많이 흡수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아시아→북미 항로 점유율은 5.20%에서 5.22%로, 북미→아시아 항로는 6.54%에서 6.56%로 각각 0.2%포인트 늘어나는 데 그쳤다.이는 한진해운 사태 이후 한국 선사 전반에 대한 화주들의 인식이 나빠져 영업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으로 알려졌다.항만공사는 "2018년에 컨테이너 부문을 합병하기로 한 일본의 3대 원양선사(K-라인, NYK, MOL)의 점유율을 합치면 아시아→북미 항로는 19.52%, 북미→아시아 항로는 19.62%에 달해 합병 후에 강력한 경쟁력을 갖출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항만공사는 항로별 선사들의 점유율 변화 자료 등을 토대로 한진해운의 화물이 어떤 경로를 통해 어느 선사로 이동하는지를 정밀하게 파악해 환적화물 이탈을 막는 마케팅 등에 나설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