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복 위원장 "저축은행 사용 이력 없는데 광고 전화"김관영 의원 "4일에 한 번꼴로 은행 광고 팩스 오더라"
  • ▲ 이진복 정무위원장 ⓒ뉴데일리
    ▲ 이진복 정무위원장 ⓒ뉴데일리

    금융감독원 국정감사 현장에서는 국회의원들이 직접 겪은 은행·저축은행의 대출 스팸 광고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했다.

    이진복 국회 정무위원장은 17일 서울 여의도동 금감원 본원에서 금감원 국정감사의 오전 질의를 마치면서 최흥식 금감원장에게 "저축은행을 이용하지 않았는데도 대출 받은 이력이 있다는 이유로 저축은행으로부터 대출 광고성 스팸 전화를 받았다"며 앞서 금융당국이 마련하기로 한 대책에 대해 질문했다. 

    이 위원장 본인이 직접 겪었던 저축은행 스팸 광고를 경험으로 저축은행의 광고 행태를 지적한 것이다. 

    대책 방안 마련 중에 있다는 최 원장의 대답에 대해 이 위원장은 "많은 사람들이 보이스 피싱 등으로 전화 받는 것 자체를 꺼리는 경우도 있다"며 "이와 관련한 소관 기관인 금감원이 대안 마련해줘야 한다. 단속의 어려움 등 핑계를 대지 말고 추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금감원에 대한 오후 질의에도 금융권의 광고 문제가 또다시 언급됐다.

    김관영 의원(국민의당, 전북 군산시)은 의원사무실로 오는 시중은행의 대출 광고 팩스를 공개하며 "4일에 한번 꼴로 오는 것을 몇달치를 모으니 40장 정도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사의 준법 감시인의 심의를 받았다고 표시돼 직접 전화를 걸어봤더니 대출 상담원이 등록된 대출 중개인이 아니었다"며 광고 규제에 대한 점검 필요성을 제기했다.

    한편, 금융권은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의 광고 규제가 상이하게 적용되고 있다.

    시중은행은 자체 준법감시인을 통해 광고 심의를 한다. 저축은행의 경우 저축은행중앙회의 자율 규제를 적용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