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댓글 조작 논란 후 새로운 '검색 중심 모바일 홈' 개편안 내놔첫 화면 최상단 배열 소수 기사에 3천만 시선 집중 차단언론사 다양한 시각 담긴 뉴스 보려면… 신설 '뉴스판' 직접 이동해야
  • ▲ 한성숙 네이버 대표 ⓒ 공준표 기자
    ▲ 한성숙 네이버 대표 ⓒ 공준표 기자

     

    '드루킹 사건'을 시작으로 댓글 조작 논란에 휩싸인 네이버가 새로운 '검색 중심 모바일 홈' 개편안을 내놨다.

    9일 네이버는 서울 역삼동 자사 파트너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편집은 더이상 안하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날 뜻을 밝혔다.

    이날 한성숙 대표는 뉴스 댓글 논란의 근본적인 문제로, 네이버 첫 화면 최상단에 배열된 소수 기사에 3000만명의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를 꼽으며 뉴스 소비 동선의 다양화를 약속했다.

    한 대표는 "올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며 "이제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완전히 제외하고, 검색 중심의 첫 화면으로 재편키로 했다. 이 역시 첫 화면에 뉴스가 배치돼 특정 기사에 과도하게 시선이 집중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다.

    같은 이유로 '실시간급상승검색어'도 더 이상 첫 화면에서 제공되지 않고,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 구조로 개편되며 3분기 내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3분기 이후 사용자들이 언론사의 다양한 시각(view)이 담긴 뉴스를 보기 위해서는 새롭게 신설될 '뉴스판(가칭)'으로 이동해야 한다.

    '뉴스판'은 첫화면을 옆으로 밀면 나오는 두 번째 화면에 위치한다. '뉴스판'은 전적으로 언론사들이 직접 편집한 뉴스가 언론사별로 노출되고, 사용자가 언론사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계획이다. '뉴스판'에서 나오는 광고 이익 전액은 언론사에 제공된다.

    사용자 개인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뉴스를 만날 수 있도록 '뉴스피드판(가칭)'도 신설한다. 해당 공간은 네이버의 인공지능 추천 기술인 에어스(AiRS)로 운영되며 이 달 안에 AI 헤드라인 추천과 개인 추천 관련 사용자 대상 테스트를 진행, AI 추천 품질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언론사들이 해결책으로 제안한 아웃링크에 대해, '네이버 뉴스에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구글은 모바일 검색앱이나 웹에서 뉴스를 모아 배열하는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가 해당 기사를 클릭할 경우, 사용자는 해당 언론사의 웹 페이지로 연결된다. 트래픽이 언론사로 연결되는 만큼, 구글은 이에 대한 전재료를 언론사에 제공하지 않는다.

    한 대표는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전재료 바탕의 비즈니스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의견 등 일괄적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PC 네이버 첫 화면의 아웃링크 뉴스 서비스였던 '뉴스캐스트'를 통해 확인했던 낚시성 광고나 선정적 광고, 악성코드 감염 등의 역기능으로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줬던 문제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사용자 보호를 위한 글로벌 수준의 아웃링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 어뷰징 방지를 위한 댓글 정책과 시스템 개편에 대한 추가 방안도 공개했다.

    향후 네이버의 뉴스 댓글 영역은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댓글 허용여부나 정렬 방식 등의 정책을 결정하게 된다. 네이버는 계정(ID) 사용에 대한 이상 패턴을 더욱 면밀하게 감지해 이상 징후에 대한 계정 보호조치 등도 취할 예정이다. 또한 매크로 공격에 대해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도 강화한다.

    이 외에도 네이버는 ▲소셜 계정의 댓글 작성 제한 ▲동일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들을 통합한 댓글 제한 ▲반복성 댓글 제한 ▲비행기 모드를 통한 IP변경 방식에 대한 통신사에 협조 요청 등을 통해 댓글 어뷰징 시도 대응을 보다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 대표는 6.13 지방선거와 관련한 정책에 대해서도 "정치, 선거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선거 기간까지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한 대표는 “3000만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모두 동일한 뉴스를 보고, 모두 동일한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보는 지금의 구조로는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힘들어졌다"면서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나 네이버 본연의 모습인 정보와 기술 플랫폼에서 새로운 답을 찾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