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상품 검색, 구매 패턴 분석 후 유사 상품 알어서 추천모바일 쇼핑판 적용후, 사용자 '클릭-구매율' 지속 증가 확인하반기 대만 라인쇼핑 적용 확대 계획도
  • 네이버가 인공지능 상품추천 시스템 '에이아이템즈(AiTEMS)'를 일본 라인쇼핑에 적용한다고 12일 밝혔다.

    에이아이템즈는 딥러닝을 기반으로 유사한 상품을 자동으로 묶어 추천하는 기술이다. 사용자가 라인쇼핑에서 상품을 검색하거나 구매했던 패턴을 분석·학습해, 해당 상품과 비슷하거나 함께 볼만한 상품들을 자동으로 추천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라인쇼핑에서 운동화를 클릭하면 해당 제품과 유사한 스타일, 가격대, 색상의 제품을 추천할 뿐 아니라 가격비교가 가능하도록 외부 쇼핑 사이트 목록도 함께 제공한다.

    사용자는 일본 라인 앱에 있는 라인쇼핑 메뉴를 실행하고, 원하는 상품을 클릭한 후 '연관상품 추천(가칭)' 영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국내 쇼핑 서비스에서 에이아이템즈 기술을 적용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일본 라인쇼핑에서도 상품 추천을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정태 네이버 에이타임템즈 리더는 "지난해 9월 네이버 모바일 쇼핑판에 에이아이템즈를 적용한 이후, 사용자 클릭 수와 구매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기술과 서비스를 고도화해 왔다"며 "일본에서도 충분한 실험과 사용자 반응을 살피며 더욱 정교한 상품 추천이 가능하도록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올 하반기 중 대만 라인쇼핑에도 에이아이템즈를 적용해 개인화 상품 추천에 대한 실험을 이어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