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시력 장애인 손쉽게 사용 가능한 점 높게 평가일상 생활서 편하게 사용 가능한 안경 형태 개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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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저시력 장애인들이 더 잘 볼 수 있게 도와주는 시각 보조 애플리케이션 '릴루미노(Relúmĭno)'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 광고제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의 혁신(Innovation) 부문에서 금상(INNOVATION SPIKE)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싱가포르에서 열린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세계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칸 라이언즈 주최사와 영국의 미디이 그룹 헤이마켓이 공동 주최해 필름, 모바일, 디자인, 혁신 등 21개 부문으로 나눠 상을 수여했다.올해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호주, 일본, 중국 등 26개 국가에서 4000여편의 광고 캠페인들이 출품돼 경연을 펼쳤다.스파이크스 아시아의 혁신 부문은 디지털 기술의 혁신성과 창의성, 사회에 대한 기여도를 심사하는데 '릴루미노'는 누구나 손쉽게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아 VR을 통해 시각 보조를 받을 수 있게 한 점이 높게 평가 받았다.또한 '릴루미노 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저시력 장애인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킨 점도 인정을 받았다.삼성전자의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Creative Lab)에서 개발한 '릴루미노'는 저시력 장애인들이 집에서 TV 시청과 독서를 할 때 보다 잘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지난해 공개된 '릴루미노' 앱은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VR에서 작동시켜 사용할 수 있다.삼성전자는 '릴루미노'를 VR 이외에도 일상 생활에서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경 형태의 '릴루미노 글래스'를 개발하고 있다. 올해 1월에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에서 '릴루미노 글래스' 시제품을 선보였다.앞서 지난해 12월 '두개의 빛:릴루미노'라는 온라인 단편 영화를 제작해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