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나눔재단·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동그라미봉사단 등 통해 사회공헌활동취약계층 지원·장애인 자립 기회 제공·자발적 나눔 활동으로 사회공헌 품격 높여
  • ▲ ⓒ한국타이어
    ▲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가 전 세계 타이어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 공헌 및 환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19일 한국타이어는 한국타이어나눔재단,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 동그라미봉사단 등을 통해 사회공헌활동 및 나눔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나눔재단은 차량나눔’, ‘타이어나눔사업을 중심으로 이동성(Mobility)을 반영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동에 불편함을 겪는 취약계층 이웃들에게 보다 실질적이고 유용한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

    지난
    2008년부터 차량나눔 사업을 시작한 이래 올해까지 11년동안 전국 사회복지기관에 총 447대 차량을 지원했다. 타이어나눔 사업은 2010년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17092개 타이어를 지원했다.

    차량나눔 사업은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전국 사회복지 기관에 이동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에서 시작했다
    . 매년 공모를 통해 차량 지원을 희망한 기관 중 50곳을 선정해 경차 1대씩을 전달한다. 또한 복지기관 운전자들이 스스로 차량을 관리하며 유지할 수 있도록 운전자 안전교육 서비스도 함께 진행한다.

    타이어나눔 사업은 전국 사회복지기관의 안전한 이동환경을 위해 노후한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활동이다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기관 운영평가 내용과 대상 차량의 운행현황 및 목적, 타이어 노후 정도 등을 평가해 대상기관을 선정한다. 최종 선정된 기관은 업무용 차량의 타이어 4개 교환과 휠 얼라인먼트 서비스를 받게 된다.

    이밖에도 한국타이어 나눔재단은 전세공급감소
    , 월세전환, ·월세 급등 등 취약계층의 주거 부담 증가를 해결하기 위해 2016년부터 따뜻한 사회주택사업을 운영중이다.

    따뜻한 사회주택은
    SH공사와 사단법인 나눔과 미래와 함께 사회주택 공급활성화 및 사회적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을 목표로 하는 국내 최초 민간기금 기반 사회주택 사업이다.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 주변 시세 대비 40~80% 수준의 낮은 임대료로 주택을 공급한다. 이를 위해 사회주택 공급 희망 기업에게 토지 매입 및 건축에 필요한 사업비를 대여하고 이를 상환받는 방식으로 순환기금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틔움버스 사업을 통해 이동에 불편함을 겪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문화
    , 역사, 전통 등 체험을 할 수 있도록 45인승 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대 12일 동안 45인승 버스와 버스 기사를 포함한 고속도로 통행료, 유류비, 주차료 등 버스 운행에 해당하는 모든 비용을 지원한다.

    틔움버스는
    2013년 시작돼 작년까지 총 2330대 버스를 지원했으며 78000명의 취약계층에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 ▲ ⓒ한국타이어
    ▲ ⓒ한국타이어
    ◇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장애인들에게 자립 기회 제공

    한국타이어는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장애인 표준사업장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를 설립했다.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는
     2014 12월 한국타이어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맺은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설립 협약에 따라 국내 타이어 업계 최초로 설립됐다.

    장애인들이 고용돼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받고 적합한 직무를 통한 자립과 자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관리팀과 운영팀 등 총 2개팀으로 구성됐으며 관리팀은 법인 운영을 충괄하는 경영지원그룹과 사무행정업무지원을 담당하는 사무지원 그룹으로 이뤄졌다운영팀은 클리닝센터와 베이커리센터커피&베버리지 센터 등 3개로 구성됐다.

    직원들 대부분은 지적
    시각청각 장애를 가진 중증장애인들로 구성됐다한국타이어 사내복지업무를 위탁받아 행정사무지원을 포함한 사내 카페테리아 운영근무복 세탁직원 간식 제공서비스를 담당한다향후 추가적인 직무 개발을 통해 장애인특히 중증장애인 고용에 적극 나서 장애인일자리는 물론 질적 성장에도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 ▲ ⓒ한국타이어
    ▲ ⓒ한국타이어
    임직원 자발적 참여나눔의 미학’ 실천

    한국타이어는 창의성
    진취적 도전정신을 중요시하는 기업문화를 기반으로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형성하고 활동하는 동그라미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동그라미봉사단은 지난 
    2011년 한국타이어 대전·금산 사업장을 중심으로 운영하던 봉사활동 조직이 전사적으로 확대돼 발족한 공식 임직원 봉사단이다.

    봉사활동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사업장별 담당 팀 주관하에 진행하는 기획봉사’, 봉사 조의 리더 하에 진행하는 단체봉사’, 사원 가족이 참여하는 가족봉사’ 등이다.

    이들은 벽화그리기
    사회복지시설 일손 돕기홀몸어르신 반찬배달·말벗봉사집수리헌혈캠페인청각장애 아동소통체험다문화가정 아동 직업 체험 등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매달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또한 한국타이어는 매년 신입사원 연수프로그램으로 
    연탄나르기 봉사를 진행하고 있다연수프로그램 중에서도 직무교육과 OJT교육에 앞서 가장 먼저 실시중이다.

    매해 창립기념일에는 각 사업장에서 전사 봉사활동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올해 77주년 창립기념일에는 본사대전공장금상공장생산본부연구소 5개 사업자엥서 11회에 걸쳐 지역아동센터에 기증하기 위한 친환경 가구 DIY 제작’ 봉사활동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