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고객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 적용… 내년 전체 영역 확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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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는 인공지능 기술로 통신 장애를 분석해 빠른 복구를 돕는 솔루션 '닥터로렌(Dr. Lauren)'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닥터로렌은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운용 빅데이터를 수집한 후 인공지능 기반으로 데이터를 분석해 장애 원인을 최대 1분 안에 규명하는 솔루션이다.

    회사 관계자는 "국내 최대 기간통신망을 운용하는 KT 전문가들의 관제 스킬을 인공지능 기반으로 시스템에 학습시킨 후 모델링했다"며 "예상치 못한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해도 빠르게 근본 원인을 찾아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KT는 이 솔루션을 기업고객 대상 네트워크·인프라 통합 관리 솔루션인 '올인비즈' 상품에 적용하고, 내년에는 5G망 등 자사 전체 네트워크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 장애 조치 방안 추천, 작업자 배치 자동화 등 운용업무 전반과 네트워크 설계 및 투자에도 인공지능 적용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KT는 지난해 인공지능 기반 네트워크 운용 플랫폼인 뉴로플로우 개발한 바 있다. 닥터로렌은 뉴로플로우 기반으로 장애분석을 위해 개발된 첫 상용 네트워크 운용 솔루션이다.

    이선우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은 "앞으로도 5G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운용관리 기술을 지속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