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혁신 내재화된 실행 중심 조직 개편 및 기존 사업 내실화신사업 모델 전환 가속화 및 적극적 투자 통한 미래 먹거리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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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B국민카드 이동철 대표이사ⓒ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이동철 대표이사가 2일 신년사에서 올 한 해를 리딩카드사로 재도약을 위한 전환점으로 삼으며 3대 경영전략을 제시했다.이날 이동철 대표는 "2019년은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하지 못했던 가장 힘든 한 해가 될 것"이라며 "대내외 환경 변화로 우리의 핵심 경쟁력이 더 이상 경쟁에서 유효하지 않고 시장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이 존재한다"고 말했다.하지만 이 대표는 "위기는 늘 있는 것이고 위기는 위험이지만 곧 기회"라며 "올해 우리는 리딩카드사로 재도약하기 위한 전환점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이를 위해 이 대표는 ▲모든 사업 분야 정교화를 통한 기존 사업 내실화 ▲새로운 사업 모델로의 전환 가속화 및 적극적 투자를 통한 미래에 대한 철저한 준비 ▲협업·혁신 내재화 및 실행 중심 조직으로 변화 등 3대 경영 전략을 제시했다.우선 기존 사업 내실화를 위해 영업, 마케팅, 금융 등 전통적인 사업 영역에서 효율성을 극대해 나갈 계획이다. 느슨하게 관리됐던 사업 영역도 더욱 세밀하게 조정해 나갈 방침이다.또 ▲영업·마케팅 전략 정교화 ▲고객 세분화 ▲가격 및 한도 운영 전략 업그레이드 ▲내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 비중 확대 등을 추진해 나간다. 전사 조직별 손익 관리 체계를 도입해 영업 및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손익 및 성과 측정도 정교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현재 가진 사업 경쟁력을 활용해 안정적 수익 창출을 통한 사업 영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프로세싱 대행 사업 ▲리스금융 ▲중금리 대출 등 비규제 금융 분야와 글로벌 사업의 안정화 및 지역 확장에도 주력할 생각이다.또 '테크핀(Tech-Fin)' 기업으로 비즈니스 구조 변화를 도모해 경쟁력 갖춘 데이터 기반 마케팅 회사로 도약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재 진행 중인 디지털 분야 관련 차세대 시스템도 연내 성공적으로 구축 완료할 계획이다.이 밖에도 독립 조직인 '애자일(Agile)' 조직을 본부 중심으로 확대 개편해 나간다이동철 대표는 "바람이 세게 불수록 연은 더 높이 난다는 풍신연등이라는 뜻처럼, 더욱 세게 불고 있는 위기라는 바람을 도약의 기회로 삼아 더욱 높이 날아오르는 KB국민카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