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클레어 방송 그룹과 합작회사 설립 협약식차세대 방송 표준 ATSC 3.0 기반 솔루션 개발 등 연내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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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이 미국 최대 규모의 지상파 방송사인 싱클레어 방송 그룹과 합작회사를 설립해 차세대 방송 솔루션 시장 공략에 나선다.최근 옥수수 사업조직과 국내 방송 3사의 통합법인 출범을 선언한데 이어, 미디어 분야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SK텔레콤은 7일(현지시간) 싱클레어와 합작회사 설립 관련 협약식을 맺었다고 밝혔다.싱클레어는 지난 2017년 기준 가구 단위 시청 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 전역에 173개 TV 방송국과 514개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 27억3000만 달러(2017년 기준)로 매년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양사는 지난해 열린 'CES 2018'에서 ATSC 3.0 방송 주도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SK텔레콤과 싱클레어는 합작회사에 각각 1650만 달러씩 총 3300만 달러를 투자해 공동 경영에 나선다. 합작회사는 1분기 내로 출범할 예정이다.합작회사는 미국 방송 업계의 대전환기를 맞아 차세대 방송 시장 선점에 나선다. 미국 방송 업계는 지난해 차세대 방송 표준 ATSC 3.0을 제정하고 기존 대비 한층 진화한 방송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우선 합작회사는 ATSC 3.0 방송 솔루션과 장비를 공동 개발해 올해 미국 내 최초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사는 향후 10년 이내에 미국 전역의 1000여개 방송국들이 모두 ATSC 3.0 기반 솔루션과 장비를 앞다퉈 도입할 것으로 전망, 합작회사를 통해 선제적으로 솔루션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ATSC 3.0 방송 솔루션이 상용화 될 경우 개인 맞춤형 광고, 차량 내 지상파 방송 및 맵 업데이트 등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방송 주파수로도 사용자의 개인 IP를 인식할 수 있어, 미디어 사업자와 사용자의 스마트폰·차량·TV 간에 양방향 서비스가 이뤄지게 된다.SK텔레콤 관계자는 "미국 시청자들의 미디어 시청 환경은 스마트폰, 태블릿, TV 등에서 본인 취향에 맞는 광고와 VOD를 골라 볼 수 있도록 크게 바뀔 전망"이라며 "달리는 차 안에서도 고품질의 지상파 방송을 보고 내비게이션 지도를 무선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회사 측에 따르면 미국 내 TV 시청 가구 수는 2017년 말 기준 1억2000만 가구에 달한다. SK텔레콤은 미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시 다른 해외 시장에서도 추가 사업 기회가 생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국내 방송사와 ATSC 3.0 방송 솔루션을 상용화한 경험이 있는 중소 미디어 업체들도 인코더, MUX 등 다양한 장비를 미국 방송사에 공급할 수 있게 된다.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싱클레어 방송 그룹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미국 차세대 방송 솔루션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라며 "5G 시대를 맞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외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