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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자동차가 1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나타냈다. 통상임금 충당금 환입 효과와 함께 텔루라이드 선전으로 북미 수익성이 개선된 결과다. 기아차는 상반기까지는 현 상황을 유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신차가 쏟아지는 하반기에 판매 모멘텀을 강화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25일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1분기 경영실적이 ▲매출액 12조4444억원(전년 比 0.9%↓) ▲영업이익 5941억원(94.4%↑) ▲경상이익 9447억원(83.9%↑) ▲당기순이익 6491억원(50.3%↑) 등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올해 1분기(1~3월)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도매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7.5% 감소한 11만4482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2.4% 증가한 53만4431대 등 글로벌시장에서 전년 대비 0.5% 증가한 64만8913대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내수 부진에 따른 RV 판매 비중 하락 등으로 전년 대비 0.9% 감소한 12조444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미국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텔루라이드 출시 ▲우호적 원달러 환율 환경의 영향 ▲통상임금 환입으로 인한 매출원가 감소 등으로 지난해 대비 94.4% 증가한 5941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률은 2.4%포인트 증가한 4.8%로 집계됐다.
주우정 재경본부장(전무)은 "노사가 통상임금에 합의하면서 충당금을 반영할 수 있었다"며 "충당금 환입금은 총 4300억 규모인데, 이 중 영업이익에 2800억원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머지 1500억원은 영업외 이익으로 반영했다"고 덧붙였다.
나머지 충당금 규모는 그리 크지 않은 수준이라 향후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란 설명이다.
주 전무는 "충당금은 1분기에 대부분 환입 처리했다"며 "잔여금 환입규모는 크지 않아 이후 실적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아차는 다양한 신차를 선보이는 하반기에 본격적인 판매 회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우선 미국 시장에서는 성공적으로 출시한 대형 SUV 텔루라이드 판매를 본격화하는 동시에, 미국 엔트리 CUV 시장 부동의 1위 차종인 쏘울 신모델의 판매 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유럽에서는 인기 차종인 씨드(Ceed)의 CUV 모델 출시를 통한 풀라인업 구축, 니로 EV 및 쏘울 EV 등 친환경차 판매 확대를 추진한다. 중국에서는 핵심 볼륨 모델인 K3와 KX3 신차 판매, 딜러 역량 강화 등으로 판매 회복에 나선다.
국내에서는 인기 차종인 K5 차세대 모델과 K7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선보여 국내 판매 확대를 이끌 예정이다.
◇ 2022년 영업이익률 5% 목표… "원가절감 지속"
기아자동차가 2022년 5% 영업이익률 달성을 위해 원가절감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주우정 재경본부장(전무)은 "전동화를 포함해 수익성 확보를 위해 원가절감협의체를 구성했다"며 "연금테이블을 완성해 분기별로 수익을 따져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향후 수익성은 2022년 기준으로 5% 영업이익은 가져가려 한다"며 "이를 위해 전동화 부문 수익성도 함께 고려해 움직일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올해 상황에 대해서는 상고하저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주 전무는 "올해 글로벌 수요를 전망할 때 신흥시장은 증가하고 선진국은 감소해 전체적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 내다봤다"며 "1분기 결과를 봤을 때 당초 전망한 것보다 시장 위축이 더 심하다. 특히 중국 시장의 위축이 심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완성차 업체는 신차를 발표하며 판매 모멘텀을 가져가는데 당사는 2월 텔루라이드를 출시한 것 외에는 상반기 신차 출시계획이 없다"며 "하반기 신차 출시로 판매 확대를 노리고 있다. 상반기는 현상을 유지하고 하반기에 모멘텀을 가져가려 한다"고 덧붙였다.
기아차는 향후 출시될 신차를 위주로 판매 모멘텀을 가져갈 계획이다.
주 전무는 "하반기 이전 5월에 C 세그먼트 신차를 선보이며, 신형 K7, SP2, 모하비 후속, K5 후속모델 등을 출시할 것"이라며 "주로 RV 위주의 신차가 계획돼 있는데, 하반기에는 모멘텀을 가지고 물량에서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전했다.
◇ 하반기 中시장에 신형 K3·SP2 출시
기아자동차는 하반기 중국 시장에 신차를 출시하며 중장기적 판매 모멘텀을 강화한다.
주우정 기아차 재경본부장(전무)은 "중국시장 수익성 전개방향을 고민하고 있는데, 현재로선 모멘텀을 가지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1분기 중국 정부의 금융규제와 미중 무역분쟁 탓에 예상외로 시황이 부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5월 출시하는 K3 볼륨차종과 소형 SUV SP2로 하반기 신차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하반기 중국 지방 정부의 소비진작 정책도 발표될 예정이라 기대감이 크다"며 "이러한 조치에 부응해 브랜드를 재건하기 위한 단초를 하반기 가져가려 한다"고 말했다.
커뮤네케이션 확대, 딜러십 강화 등 한 단계씩 밟아간다면 중국시장에서도 중장기적 모멘텀이 하반기부터 나타날 것이란 설명이다.
가동 중단설이 도는 옌청 1공장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 강조했다.
주 전무는 "옌청 1공장과 관련해 현재 공식적으로 결과가 나온 것은 없다"며 "내부에서 면밀히 검토하고 있어 시간을 가지고 기다리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반적으로 비효율적인 면을 효율화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 올해 양산 시작한 인도공장 적자 불가피… "내년부터 회복 기대"
기아자동차가 올해 하반기 가동하는 인도공장에 대해 적자를 예상했다.
김남규 재경본부장(상무)은 "인도공장 양산을 8월 1일부터 시작한다. 생산량은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늘 것"이라며 "당초 3만4000대를 계획했는데, 지금 현재로선 5만대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인도 내수와 수출 모두 호전되는 상황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양산 첫 해이다 보니, 적자는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고 했다. 김 상무는 "인도공장이 30만대 생산능력인데 현재 5만대를 생산해 이익을 내긴 어렵다"며 "첫 해에는 마이너스를 예상하는 대신 볼륨을 당초 계획보다 1만5000대 늘려, 손익을 줄여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에는 실적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실질적인 양산 첫 해인 내년에는 적자를 내지 않고 BEP를 달성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