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첫 화면에 긴급 소식 띄워4월 모바일 뉴스 서비스 개편 이후 4개월만네이버 "첫 화면 전환 완료까지 여러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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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최근 모바일 첫 화면에 뉴스 등을 띄워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4월 모바일 뉴스 서비스 개편에 나선지 4개월만의 변화다.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모바일 웹과 앱의 첫 화면 검색창 아랫부분에 알림 영역을 테스트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실제로 지난 2일에는 일본이 한국을 '백색 국가(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이 게재됐으며, 해당 영역을 클릭하면 뉴스 화면으로 넘어갔다.이에 대해 네이버 측은 "긴급히 알려야 할 주요 사건이 있을 때 알림 영역을 운용하고 있다"며 "각종 재난재해나 정부의 공식 발표처럼 꼭 알려야 할 내용이 대상"이라고 설명했다.앞서 네이버는 올 4월 모바일 웹과 앱을 검색 중심으로 개편하면서 뉴스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등을 첫 화면에서 빼고 오른쪽으로 페이지를 넘겨야 볼 수 있도록 했다.지난해 '드루킹 사태'로 빚어진 뉴스 편집 논란 해소 차원에서 단행된 것으로, 네이버의 모바일 서비스 시작 이후 가장 큰 변화로 꼽힌다.일각에선 네이버가 뉴스 등을 첫 화면에 게재한 것을 두고 논란을 최소화하면서도 뉴스를 완전히 포기할 수 없다는 선택을 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통상 포털 콘텐츠 조회 수는 첫 화면에서 한 단계 멀어질 때마다 몇백만 단위로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네이버 한 관계자는 "아직 새 첫 화면으로의 전환이 100%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며 "개편이 완료된 후에도 이런 체제를 유지할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