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바이오헬스밸리 조성 등 바이오산업 육성 위해 협력
  • 민병조 디엠바이오 대표와 서병조 인천테크노파크 원장은 지난 21일 오후 송도국제도시 미추홀타워 6층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디엠바이오
    ▲ 민병조 디엠바이오 대표와 서병조 인천테크노파크 원장은 지난 21일 오후 송도국제도시 미추홀타워 6층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 ⓒ디엠바이오

    디엠바이오는 인천테크노파크와 ‘바이오산업 육성 및 협력 확대’에 관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1일 오후 송도국제도시 미추홀타워 6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민병조 디엠바이오 대표와 서병조 인천테크노파크 원장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인천의 전략산업인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인천바이오헬스밸리’ 조성 등 바이오헬스 산업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기술정보 교류·인프라 공동활용 ▲중앙정부사업 발굴·기획 ▲바이오클러스터 구축 ▲정책개발 및 자문 ▲기술지원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바이오 공정 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해 바이오산업 전문인력 양성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디엠바이오는 동아쏘시오그룹이 메이지세이카파마와 합작해 설립한 바이오시밀러 전문 회사다. 총 8000리터 규모의 cGMP(선진GMP)급 항체 바이오의약품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다. 디엠바이오는 일본 후생노동성 산하기구인 의약품의료기기종합기구(PMDA)로부터 생산시설에 대한 GMP(의약품 제조·품질관리기준) 적합성 승인을 받았다.

    디엠바이오는 양사가 공동 개발하는 바이오시밀러의 생산뿐만 아니라 CDMO(의약품 위탁개발생산) 사업에도 주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라크만(Lachman)사로부터 GMP 시스템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기준의 컨설팅을 받고, 연구센터도 신설했다.

    인천테크노파크는 국내 산업기술 발전과 중소기업 육성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인천시민의 삶의 질을 제고하고자 설립된 인천시 산하기관이다.

    민 대표는 “국내 바이오기업들이 자리한 송도국제도시는 해외시장 진출의 교두보로서 매우 매력적인 도시”라며 “인천테크노파크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인천지역 바이오헬스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