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말 정식 출시 예정, '포트나이트'에 적용
  • 에픽게임즈가 차세대 게임엔진 '언리얼 엔진 5'를 최초 공개했다.

    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는 14일 언리얼 엔진 5를 발표하는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테크 데모를 통해 언리얼 엔진 5의 핵심 기술에 대한 설명을 비롯해 출시 일정 및 로열티 정책 변경 등에 대한 내용이 공개됐다.

    언리얼 엔진 5는 핵심 기술인 '나나이트'와 '루멘'을 적용해 실시간 3D 그래픽 수준을 이전보다 크게 끌어올렸다.

    가상화된 마이크로폴리곤 지오메트리 '나나이트’는 아티스트들이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최대치의 섬세한 디테일을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Zbrush 스컬프팅부터 사진측량 스캔과 CAD 데이터까지 수억 개 또는 수십억 개의 폴리곤으로 구성된 영화 수준의 아트 소스를 퀄리티 저하 없이 언리얼 엔진으로 직접 임포트하고 작업할 수 있다.

    '루멘'은 장면과 라이팅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특별한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은 완전한 다이내믹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솔루션이다. 하루의 특정 시간에 맞춰 태양의 각도를 바꾼다거나, 손전등을 켰을 때 또는 천장에 구멍을 냈을 때 간접광이 바로 적용돼 아티스트들과 디자이너들이 시간을 상당히 절약하면서 보다 역동적인 장면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언리얼 엔진 5는 오는 2021년 초 프리뷰 버전을 출시한 이후, 같은 해 말 정식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차세대 콘솔은 물론 현재의 최신 콘솔도 함께 지원하며, PC와 Mac, iOS 및 안드로이드를 지원한다.

    회사 측은 언리얼 엔진 4로 차세대 콘솔 게임을 개발하더라도 향후 언리얼 엔진 5로 변경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에픽게임즈는 이를 직접 검증하기 위해 언리얼 엔진 4로 개발된 자사 대표 게임 '포트나이트'에 2021년 중 언리얼 엔진 5를 적용할 예정이다.

    한편 에픽게임즈는 변경된 언리얼 엔진의 로열티 정책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에픽게임즈는 게임이나 규격화된 인터랙티브 제품을 상용화할 때 매 프로젝트당 총수익 100만 달러까지의 로열티를 면제한다고 밝혔다. 개발사는 프로젝트마다 최대 5만 달러 상당의 로열티 면제를 받게 된다.

    로열티 면제 정책은 언리얼 엔진 5뿐만 아니라 언리얼 엔진 4에도 적용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FAQ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