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비대면 서비스 눈돌려'언택트 시대'… "코로나, 온라인 시장 키웠다"코로나 영향 위생 문제 관심 집중… 유통채널 변화 이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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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G베스트샵. ⓒ뉴데일리 DB
코로나19 여파로 위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전제품의 유통채널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온라인 구매 비중이 늘어나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가전업체들도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고 있는 모습이다.19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프라자의 올 1분기 매출은 6357억원으로, 전년 동기 7720억원 대비 17.7% 감소했다.하이프라자는 LG베스트샵을 운영하는 법인으로, LG전자가 생산하는 각종 가전 및 정보통신 제품을 국내 시장에 판매하고 있다.하이프라자는 1분기 기준으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최근 4년간 연평균 1184억원의 매출 증가세를 보이며 매년 성장했지만 올 들어 기세가 한 풀 꺾였다.이는 코로나 영향으로 '언택트' 소비 트렌드가 확산돼 외부와 접촉하는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기보다 온라인 소비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를 보면 지난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9618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4.5% 증가했다. 이는 2018년 10월 이후 16개월 만에 최대 증가율이다. 유통업계도 가전제품의 이커머스 침투율이 50%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LG전자의 내수매출 중 온라인 비중도 지난해까지 10%대에 불과했지만 올 들어 20%를 돌파했다.LG전자 측은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 시장의 성장성 측면에서 불확실성이 증대되기는 했지만, 비대면 서비스 및 위생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가전 시장에서의 변화도 예상되고 있다"며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니즈는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느렸던 온라인 가전 시장의 확대를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삼성전자 역시 언택트 구매 문화 확산에 따라 온라인 TV 판매를 확대하려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삼성전자 신제품인 2020년형 QLED 8K TV의 사전 판매 중 온라인 구매 비중도 지난해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최근에는 자체 온라인몰인 삼성닷컴에 '닷컴핫딜' 코너를 신설하고 가전과 IT 제품들을 혜택가에 판매하기 시작했다.삼성전자는 올 1분기 진행된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가전 판매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