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전, 용인 및 고객사 운영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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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정보통신은 최근 3개 데이터센터 및 전국 고객사를 아우르는 빅데이터 기반의 통합 데이터센터 운영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통합 운영시스템은 지능형 스마트 관제를 고도화한 서비스로 크게 관제 시스템, 센터 운영관리 시스템(ITSM), 대시보드로 구성된다.관제 시스템은 데이터센터와 고객사 등 36곳의 IT 인프라 자원에서 데이터를 수집해 실시간 이상징후 감시, 지능형 스마트 관제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지원한다.현 시스템에서는 DBMS, WAS, 가상화 장비 등 다양한 자원을 수집해 빅데이터 기반 AI 엔진을 통해 패턴 및 다차원 분석으로 서비스 품질 개선을 이뤄냈다.또한 예상치 못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매 시점별로 저장된 인프라 환경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문제 분석과 후속 조치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이벤트 발생 횟수 분석, 비정상 패턴 감지 등을 통해 운영 효율을 높여준다.센터 운영관리 시스템(ITSM)에서는 AI를 기반으로 이상 증상을 실시간으로 탐지해 얻은 정보를 관리자에게 제공한다. 여기에 14년간의 ITSM 경험 데이터가 반영된 기존 시스템들을 연계하여 운영 표준 프로세스를 확립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한 층 높였다.관제 시스템 및 운영관리 시스템의 모든 정보들은 통합형 대시보드에서도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출입현황, 구성 정보, 장애현황 등 필수 지표들을 함께 제공, 실제 사용자는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