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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조건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9일 산업은행에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에 변함이 없음을 밝히고 인수상황 재점검 및 인수조건 재협의 등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산은은 지난달 29일 발송한 공문과 관련, 인수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고 인수가치를 훼손하는 여러 상황들에 대한 재점검 및 재협의를 위해 계약상 'Long Stop Date(최종기한일)' 연장에는 공감한다는 의사를 회신했다.HDC현산은 코로나19(우한폐렴) 사태로 인해 정상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상황임에도 기업결합 승인을 위해 국내는 물론 유수의 현지 로펌들로부터 자문을 받아 현재 러시아를 제외한 중국 등 모든 국가에서 승인을 받았다. 당초 세웠던 인수자금 조달계획에 따라 유상증자, 회사채 등 발행과 금융기관 대출 등을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등 인수자금의 조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아시아나항공은 계약 체결 당시와 비교해 2019년말 기준 2조8000억원의 부채가 추가로 인식되고 1조7000억원 추가 차입으로 부채가 무려 4조5000억원 증가됐다. 부채비율은 2020년 1분기말 현재 계약 기준인 2019년 반기말 대비 1만6126% 급증했다.
자본총계 또한 2020년 1분기말 현재 2019년 반기말 대비 1조772억원 감소해 자본잠식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당기순손실 역시 2019년 12월말 공시 대비 증가된 2019년 순손실과 2020년 1분기 당기순손실을 합하여 모두 8000억원 이상 확대됐다.
이에 HDC현산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확정하기 위해선 재무제표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돼 아시아나항공의 재무상황을 적정하게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 확인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아시아나항공의 자본구조에 변동이 있는 경우에 대한 충분한 대책 마련 등 인수 계약 관련 중대한 상황들에 대한 합리적 재점검과 인수조건에 대한 원점에서의 재협의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는 의사를 전했다.
HDC현산 관계자는 "산은이 이번 공문을 통해 직접적인 논의가 가능해진데 대해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인수 계약에 관한 논의가 계약 당사자들에 국한된 범위를 넘어 대승적 차원의 실질적인 논의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정상화와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의지에는 변함이 없음을 밝힌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