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PC·모바일 등으로 협업 가능… 신속 업무 수행 기업문화도 적극적으로 탈바꿈… 선택적 근로시간제 등 운영
  • ▲ 현대글로비스가 비대면 협업 시스템인  'G-square'를 도입했다. 사진은 현대글로비스 직원들이 'G-square'를 활용해 업무를 수행하는 모습.ⓒ현대글로비스
    ▲ 현대글로비스가 비대면 협업 시스템인 'G-square'를 도입했다. 사진은 현대글로비스 직원들이 'G-square'를 활용해 업무를 수행하는 모습.ⓒ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비대면 협업 시스템인 'G-square(지스퀘어)'를 구축했다고 29일 밝혔다. 

    지스퀘어는 현대글로비스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현대글로비스 국내외 전 직원의 업무 환경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사무실은 물론 물류현장 및 재택근무 시에도 업무 단절 없이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게 됐다. 랩탑 컴퓨터는 물론 각 개인이 보유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 기기로도 업무가 가능하다.

    또한 과거 팀 단위로 이뤄지던 업무를 과업 중심으로 개편해 관련 임직원이 함께 업무를 추진할 수 있게 했다. 해당 과업과 관련된 임직원이라면 지스퀘어를 이용해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다. 수평적이고 신속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구축돼 현대글로비스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현대글로비스는 메신저 기반의 협업 솔루션을 활용해 전 임직원의 통합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한다. 문서 작성 및 저장, 화상 회의, 채팅 등이 디지털 클라우드 환경에서 모두 이뤄져 빠르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대부분의 오프라인 회의가 화상으로 대체된다. 특히 화상 회의를 위한 자료를 지스퀘어로 공유해 참석자가 공동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하는 협업 기능이 강화된다. 대면 보고와 결재 역시 온라인으로 전환돼 업무가 빠르게 처리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업무 환경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일할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기업문화에도 변화를 줘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출퇴근 시간을 개인 업무 특성에 맞춰 유연하게 결정하는 '선택적 근로시간제' 활용을 더욱 권장하고, 시범 운영 중인 자율좌석제 확대를 검토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기업이 지속성장 하기 위해선 디지털 중심으로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쉼 없는 물류업의 특성을 반영한 비대면 협업 시스템 도입으로 화주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는 한편, 기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이겠다"고 말했다.